인기 기자
민주노총 쪼개기 집회 강행, 서울시 “모든 집회 자제” 촉구
2020-11-24 15:12:03 2020-11-24 15:12:03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강화된 가운데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쪼개기 집회’를 진행한다.
 
김재하 민주노총 비대위원장은 24일 서울 민주노총 교육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일(25일) 노동법 개악 저지와 ‘전태일 3법’ 쟁취를 위한 총파업 총력투쟁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총파업에는 완성차 3사 등 금속노조, 공공부문 코레일 네트웍스 자회사를 포함해 15만~20만명 규모의 노동자가 참여한다.
 
다만 당초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노조 간부 및 파업 참가자를 중심으로 집회를 열기로 했던 계획을 변경해 자치구별 더불어민주당 사무실 등에서 10인 미만 규모로 집회를 진행키로 했다.
 
서울시가 24일부터 서울 전역에 대해 10인 이상 집회를 전면 금지한다고 밝힌 데 따라 계획을 변경한 것이다.
 
민주노총은 지난해 3월과 7월 두 차례 총파업을 했지만 올해는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총파업을 진행하지 않았다.
 
민주노총은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노조법 개정안을 저지하고 전태일 3법 입법을 관철하겠다는 목표다. 노동계는 노조법 개정안이 경영계 요구를 수렴한 독소조항이 있다고 반발했다. 전태일 3법은 △근로기준법 전면 적용 △모든 노동자에게 노조할 권리를 보장하는 노조법 개정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등이다.
 
양동규 민주노총 비대위 집행위원장은 “이번 파업은 전태일 열사의 정신을 살리기 위한 파업이자 더 이상 죽을 수 없다는 절규의 파업”이라며 “지금 현장에서 2000명의 젊은 전태일이 죽어가고 있다. 지난 10개월 코로나 사망자의 4배”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극심한 상황에서 민주노총을 포함한 모든 집회에 대해 자제해줄 것을 촉구했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서울시의 10인 이상 집회금지 조치에 따라 해당 단체에서 9인 이하로 인원을 축소해 여러 장소에서 개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민주노총을 포함해 집회를 주최하고자 하는 모든 단체에서는 집회를 자제해야 한다”며 “개최 시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하 민주노총 비상대책위원장이 24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총파업 총력투쟁 선포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