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유명희, 제일 큰 고비 남아…총력 지원"
"여기까지 온 이상 가능한 모든 노력 기울여 달라"…유 본부장과도 직접 통화 예정
2020-10-08 17:06:55 2020-10-08 17:06:55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출을 위한 최종 결선 라운드에 진출한 것과 관련해 "제일 큰 고비가 남아있다"며 "여기까지 온 이상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진 회의에서 "다자무역체제 발전과 자유무역질서 확대를 위해서라도 정부는 총력을 기울여 지원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유 본부장은 지난달 24일 1라운드 통과에 이어 두 번째 관문을 뚫고 최후의 2인 안에 진입했다. WTO 사무총장 선거에서 한국 후보가 최종 결선 라운드에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의 세계무역기구 사무총장 선출을 지원하기 위해 35개국에 친서를 보내고 5개국 정상과 전화 통화를 했다고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이 전했다. 사진은 지난 6일 문 대통령이 청와대 여민관에서 샵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통화하는 모습. 사진/청와대 제공
 
강 대변인은 지금까지의 과정에 대해 "1차적으로 후보인 유 본부장의 분투가 있었음은 물론"이라면서 "정부도 총력을 아끼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특히 WTO에 한국이 후보를 내기로 한 배경에는 문 대통령의 결심이 있었다는 후문이다. 강 대변인은 "입후보 얘기를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처음으로 제안했다"며 "유 본부장이 출마를 결심하고 공식 출마선언을 한 이후에는 지원과 독려를 아끼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서른 다섯 개의 나라에 친서를 보냈고 다섯 개국 정상과 통화를 했다"며  "독일 메르켈 총리와 정상 통화를 한 지 며칠 뒤 유럽연합(EU)이 유 후보자와 나이지리아 후보를 밀기로 했다는 외신 보도도 있었다"고 했다. 또 "대통령뿐 아니라 박병석 국회의장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최고위급 지원 외교에 나섰고 결국 유 본부장이 최후의 2인으로 진입하는 결과가 나왔다"고 덧붙였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 말씀대로 제일 큰 고비가 남아있기 때문에 아직 판세를 낙관하거나 결과를 예단 또는 속단하는 것은 금물이라고 생각한다"며 "정부는 '진인사'하고 '대천명'한다는 자세로 해야 할 일을 하면서 겸허히 결과를 기다리고자 한다"고 방침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유 본부장과 직접 통화해 그의 선전을 격려할 계획이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