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장에서)손해보험 상품 개선 절실
2019-12-16 06:00:00 2019-12-16 06:00:00
"손해보험사들은 자동차보험과 실손보험의 손해율 악화로 이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엄살이 아닙니다. 상품을 판매하면 할수록 적자를 보는 구조지만 공적 성격이 강한 탓에 쉽게 사업을 접을 수도 없습니다. 손보사들의 적자 폭을 감안해 보험료 인상과 상품 자체의 구조 개선을 추진해야 합니다."
 
국내 한 손보사 관계자는 올해 손보업계를 평가해달라는 말에 이같이 지적했다. 자동차보험과 실손보험의 손해율이 급증하고 있는데 아직도 보험사들이 엄살을 부리고 있다는 평가가 이상하다는 것이다. 금융당국의 사업비 축소 주문에 사업비를 줄였지만 여전히 적자 폭이 확대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실제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은 지속 증가하고 있다. 적정 손해율은 80%로 추정된다. 손해율이 이보다 높으면 보험영업에서 적자가 났음을 의미한다. 지난 11(잠정 집계) 기준 대형 손보사들의 손해율마저 모두 100%를 넘겼거나 100%에 육박했다. 적자를 보고 있는 것이다.
 
실손보험 역시 손해율이 상반기 기준 약 130%에 이른다. 역대 최고인 2016135% 수준에 근접한다. 보험료 100원을 받아 130원의 보험금을 지급했다는 의미다. 보험사들은 20%대 인상률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이같은 수준의 인상률이 실제로 관철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
 
금융당국은 손해율이 올라갔다고 해서 국민 대부분이 가입한 자동차보험료와 실손보험을 크게 올린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보험료 인상이라는 카드를 꺼내기보다는 사업비 절감 등의 자구 노력을 선행하는 게 맞다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보험사들은 자구책으로 조직 슬림화와 사업비 절감에 나선 상황이다. 하지만 내년 전망은 올해보다 어둡다. 보험사들은 자동차보험과 실손보험 적자분을 자산운용 수익으로 보존했지만 저금리 기조가 지속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보험료 인상과 상품 구조 개선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금융당국은 보험료 인상 폭을 무조건 줄이는 것에만 무게를 둬서는 안 된다. 보험사들은 이미 자동차보험과 실손보험 축소에 들어갔다. 보험사들은 적자가 지속되면 사업을 철수할 수밖에 없다. 그 피해는 소비자가 부담하게 된다. 금융당국과 손보업계가 머리를 맞대고 상품의 구조 개선에 뜻을 모을 때다.
  
박한나 기자 liberty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