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일성 친척 독립운동 서훈 논란에 말바꾼 보훈처
2016-06-29 17:28:08 2016-06-30 08:34:59
[뉴스토마토 최한영기자] 북한 김일성 주석 친인척에게 독립운동 서훈을 추서했다는 이유로 논란의 중심에 선 국가보훈처가 29일 "상훈법 개정을 추진해 빠른 시일 내 취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전날까지만 해도 ‘합당한 포상’이라는 태도를 유지하던 박승춘 처장의 말이 무색하게 하루 만에 입장이 변한 것을 두고 또다른 논란이 일어날 가능성도 제기된다.
 
보훈처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김일성 친인척에 대한 독립운동 서훈을 두고 논란이 야기되고 국민 정서와 배치된다는 지적에 따라 새로운 공훈 심사 기준을 마련해 국민정서에 맞게 심사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2010·2012년 훈장이 추서된 김일성의 삼촌 김형권과 외삼촌 강진석에 대한 서훈은 상훈법 개정 추진 등을 통해 빠른 시일내에 취소할 뜻도 나타냈다.
 
이와 관련 박 처장은 지난 28일 국회 업무보고에서 “강진석에 대한 서훈은 공적에 따라 수여됐으며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랬던 보훈처가 불과 하루 만에 입장을 바꾼 것이다.
 
김형권·강진석 본인의 행적에 문제가 없음에도 김일성 주석의 친척이라는 이유로 서훈 취소가 이뤄질 경우 연좌제를 적용했다는 비판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보훈처는 전날 국회 정무위에서 "당사자가 광복 전 사망해 북 정권에 참여하지 않았고 공적 내용이 포상 기준에 합당하다는 결론이 나와 서훈을 유지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더민주와 국민의당·정의당은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유혈진압에 참여한 제11공수특전여단을 광주시내 시가행진에 동원하는 한국전쟁 기념행사를 기획·추진했다는 이유로 지난 23일 박 처장 해임촉구결의안을 제출한 바 있다.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왼쪽)이 지난 28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스1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