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맞춤전략 수립으로 연 1만명 해외취업"
27일 대외경제장관회의 '청년 해외취업 촉진대책' 발표
2015-11-27 15:26:23 2015-11-27 15:26:23
정부가 국가별·직종별 차별화 전략으로 청년들의 해외취업을 지원한다. 새로운 전략 수립으로 매년 5000명 수준의 청년 해외 취업자 수를 2017년까지 1만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목표로 한 '청년 해외취업 촉진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정부는 차별화된 전략 마련을 위해 해외 취업 대상 국가를 크게 4가지로 분류했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 시장은 틈새공략형, 싱가포르와 홍콩은 교두보형,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신흥국은 도전적 일자리형, 카타르와 사우디 등 중동 국가는 신시장 개척형으로 구분해 각각의 전략을 달리 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많은 청년들이 취업을 희망하지만, 언어나 경력 부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정보통신(IT) 등 틈새직종을 중심으로 취업지원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정부는 '청해진 대학'을 지정해 저학년부터 직무능력과 어휘력 등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청해진은 '청년 해외 진출'의 앞 글자를 따 만든 합성어로 해외취업을 위한 대학이나 학과를 지정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내년에 상반기에 청해진대학 10여 곳을 지정해 200여 명이 최장 2년 동안 직무, 기술, 어학, 문화를 통합한 해외취업 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호주와는 현지 준공공기관, 업종별 단체와 업무협력(MOU)을 체결하고 자격 취득형 연수를 통한 취업을 늘려나가기로 했다. 내년에는 이 과정으로 100명 정도를 지원할 계획이다.
 
글로벌 기업의 아시아 거점인 싱가포르와 홍콩은 교두보형으로 글로벌 리크루트사 등과의 협력을 통해 갓 졸업한 청년들과 초급경력직의 선진국 진출도 지원한다.
 
청년들이 진출을 주저하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신흥국은 현지 진출 한국기업의 중간관리자오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신흥국에서 취업하는 청년에게 주는 해외취업 성공장려금은 현행 300만원에서 400만원으로 올리기로 했다.
 
중동한국 병원이나 기업의 해외 프로젝트 수주와 연계한 인력 진출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의 이 같은 계획은 청년들의 해외일자리를 늘리는 것뿐만 아니라 일자리의 질을 높여 서비스 분야에 집중됐던 일자리를 다양화하고 국가별 쏠림 현상도 해소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3∼4개월 단기과정 중심인 고용부의 해외취업 지원 프로그램 'K-Move 스쿨'을 내년부터는 6∼12개월 장기과정 중심으로 개편한다. 또 '스펙 쌓기용' 지적을 받아온 해외인턴 사업 예산은 올해 301억원에서 내년엔 214억원으로 줄이고 성과가 좋은 해외취업 사업 지원 예산은 367억원에서 454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해외취업을 원하는 청년들이 스스로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정보제공도 대폭 확충하기로 했다.
 
올해 문을 연 월드잡 플러스을 통해 해외기업의 구인정보와 현지 기업문화, 채용관행, 생활정보 등 관련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하고 해외취업 설명회의 상시 개최, 가이드의 개발·보급으로 많은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청년들의 해외진출은 단기적인 청년실업해소보다 중장적인 국가경제의 발전을 위해 바람직한 일"이라며 "청년들이 유망?전문 분야에 도전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정부가 발표한 '청년 해외취업 촉진대책' 의 국가별·직종별 해외취업 전략. 자료/고용노동부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