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그리스 국민투표가 몰고올 파장은
그리스 사태 장기전 돌입 가능성 고조
2015-07-02 14:46:49 2015-07-02 14:46:49
그리스가 국민투표를 철회하지 않으면 협상 자체가 불가하다는 채권단의 압박에도 결국 뜻을 굽히지 않고 강행을 택했다.
 
1일(현지시간)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는 긴급연설을 통해 채권단의 긴축안 수용 여부를 묻는 국민투표를 예정대로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와함께 국민들에게 반대표를 던질 것을 호소했다.
 
치프라스 총리는 "채권단의 일방적 강요가 아닌 공정한 합의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반대에 투표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를두고 시장에서는 부결로 결론날 가능성에 베팅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실제로 시간이 갈수록 여론조사에서 찬반표 격차가 점점 좁혀지고 있는 상태다.
 
이날 여론조사기관 GPO가 발표한 여론조사에서 '찬성' 의견이 47.1%, '반대'가 43.2%로 격차는 4%포인트로 좁혀진 것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오는 5일 예정된 투요일 이전까지 충분히 반대표를 더 끌고 올 수 있다는 계산이 깔린 결정이라는 것.
 
불과 일주일 전 까지만 해도 찬성표가 10%포인트까지 더 많이 나왔던 것과 비교하면 이미 반대표로 상당수가 넘어온 상황. 때문에 유로존 내부에서도 이번 국민투표 결과를 섣불리 예측할 수 없다는 시각이다.
 
국민투표를 포기하지 않을 경우, 돈을 한 푼도 더 내줄수 없다는 채권단의 강경한 태도에도 불구하고 국민 투표라는 초강수를 들고 나오면서 향후 그리스 사태는 장기전으로 접어들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만약 치프라스 총리의 바람대로 반대표가 많이 나올 경우, 그리스의 전면적 디폴트 우려와 더불어 그렉시트(그리스의 유로존 이탈)리스크가 한층 고조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치프라스 정권이 국민적 지지를 등에 업고 협상에 강경한 태도를 유지할 것이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모건스탠리는 국민투표 실시 결정 이후 그리스의 유로존 이탈 가능성을 기존 45%에서 60%까지 상향 조정했다.
 
고집불통식 그리스에 혀를 내두르고 있는 채권단도 그리스에 끌려다닐 정도로 더 이상 호락호락하지 않은 상황. 채권단의 고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더 이상 시간을 끌어봤자 득 될게 없다며 차라리 그리스를 빨리 유로존에서 이탈시키는 것이 낫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돔브로브스키스 EU 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은 "유로존은 지난 수 년간의 체질강화를 통해 그리스 채무 위기를 견딜 수  있는 체력을 만들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찬성표가 많이 나오더라도 치프라스 정권의 퇴진과 조기 총선 이전까지 그리스측 협상 파트너 부재로 협상이 지연될 공산이 높아 당분간 금융시장의 혼란은 불가피할 것이란 관측이다.
 
대니엘 스페차드 전 그리스 대사는 "치프라스가 국민투표를 선언한 것은 아주 중대한 계산 착오"라며 "국민투표 결과에 상관 없이 그리스 내부적으로는 물론 유로존 전체에 매우 심각한 문제들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리스에게 비현실적인 긴축을 밀어 붙여 사태를 키운 채권단도 일부 책임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유로화 가치가 곤두발질 치면서 유로존 전체가 크게 흔들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수경 기자 add171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