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공직자 부정부패, 폰으로 제보한다
비리신고앱으로 신고 활성화
'이젠퉁' 출시 당일 고발 3배 급증
2015-07-01 09:30:00 2015-07-01 11:06:10
부정부패 척결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삼는 중국 시진핑 정부의 행보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공직자의 비리를 제보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 App)이 출시돼 대중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을 통해 간편하게 신고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중국 공직자들은 행여라도 불필요한 구설수에 오를까 최대한 몸을 사리고 있다는 후문이다.
 
차이나데일리 등 다수의 중국 언론에 따르면 공직자 비리 감찰을 전담하는 중앙기율검사위원회(CCDI)가 비리신고 앱 '이젠퉁(一鍵通)'을 출시한 당일 제보 건수가 3배 넘게 증가했다. 기존에는 하루 평균 250~300건에 불과하던 신고가 하루 만에 1000건 가까이 늘어난 것. 휴대폰을 열어 몇 번의 터치만으로도 공직자의 비리 신고가 가능해 전화나 우편, 인터넷 등을 통해야 했던 과거의 불편을 크게 개선시킨 영향으로 풀이된다.
 
제보 방식도 훨씬 간편해졌다. 공공자금을 유용했거나 관용 차량을 사적으로 사용한 경우, 규정을 초과하는 경조사비를 받는 등 비리를 의심할 만한 정황을 담은 사진이나 동영상을 올리기만 하면 된다. 사진은 최대 두 장까지 허용되며 500자 이내의 설명을 덧붙일 수 있다. 첨부 파일이 없이 정황글 만으로도 신고를 할 수 있다. 부정부패 항목을 총 11개로 세분화 했고, 모든 정보는 익명으로 처리돼 내부고발자를 위한 보호 장치도 마련했다. 당국은 제보가 접수된 건에 한해 조사를 시작하고 제보자는 앱을 통해 진척 사항을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 지방정부에 따라서는 비리 제보 내용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100~500위안의 포상금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다.
 
◇중국 정부의 부정부패 척결에 박차를 가할 비리신고 앱이 출시돼 화제다. 사진은 뇌물수수와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기소된 저우융캉 전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이 재판을 받는 모습. 그에게는 무기징역과 종신 정치권 박탈 등이 선고됐다.(사진=로이터)
 
CCDI 관계자는 "제보 창구를 넓혀 보다 간편하고 직접적으로 부정부패를 관리감독할 수 있게 됐다"며 "대중의 역량을 모아 부정부패를 뿌리뽑을 수 있는 토양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통상적으로 연휴 기간에는 규정 위반 사례가 다수 발생한다"며 이젠퉁을 중국의 전통 명절 중 하나인 청명절 연휴 직전 공개한 배경을 설명했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