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행복도시, 고려대 등 5개대학 캠퍼스 조성 가속
국토부·행복청, 2015년 행복도시 업무추진방향 및 자족성 확충방안 논의
2015-01-26 11:00:00 2015-01-26 11:00:00
(사진=행복청 홈페이지)
 
[뉴스토마토 한승수기자] 국토교통부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이 행정기관 이전을 완료한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의 새로운 성장동력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행복도시의 차기 성장동력은 우선 5개 대학교 캠퍼스 조기 건립이 될 예정이다.
 
국토부와 행복청은 26일 2015년 행복도시의 업무추진방향과 자족성 확충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는 토론회를 가진다고 밝혔다. 토론회에는 서승환 국토부장관과 이충재 행복청장 및 차장, 관련 실·국장 등이 참여한다.
 
이번 토론회는 지금까지 행복도시의 성장을 주도한 중앙행정기관의 이전이 지난해 말 완료된 이후 도시성장을 견인할 새로운 동력확보가 시급하는 지적에 따라 마련됐다.
 
이에 토론회에서는 도시 성장동력 다변화를 위한 방안과 도시 인프라의 양적·질적 확충방안, 도시 품격제고 방안, 대학 조기유치방안, 행복도시내 공동 캠퍼스 건립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행복청은 KAIST, 고려대, 한밭대, 공주대, 충남대 등 5개대학과 행복도시 내 캠퍼스 설립을 위한 MOU를 체결했으며, 고려대의 경우 약대 이전을 위한 교육부 승인을 완료하고 캠퍼스 면적 및 위치 등에 대해 행복청과 협의 중에 있다. KAIST는 융합의과학대학원 설립을 위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미래부에 신청한 상태며, 외국 명문 대학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도 진행 중이다.
 
행복청은 대학유치의 시급성을 고려해 행·재정적으로 자력입주가 가능한 대학에 대해 우선적으로 토지를 공급하되, 독립 캠퍼스 건립이 어려운 국내·외 대학 유치를 위한 임대형 공동캠퍼스 건립도 추진할 계획이다.
 
임대형 공동캠퍼스는 복수의 대학이 교육시설, 운동장, 기숙사 등을 공동으로 활용하고, 교육연구와 산학협력프로그램을 협력해 운영하는 형태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동캠퍼스 건립 등 자족시설 확충을 위해서는 국토부와 행복청 외에도 기재부, 총리실 등 범정부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같이하고, 관련부처가 참여하는 범정부 협의체가 구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