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조직법 TF 첫 회동..각 당 개정안 비교 작업부터
2014-10-23 11:16:56 2014-10-23 11:16:56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여야 양당 정부조직법 TF가 첫 회동을 갖고 세월호 참사 이후 제기된 재난대응 관련 정부 조직 개편에 대한 협상을 시작했다.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수석부대표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해 일단 정부안이 나왔고, 거기에 대해서 새정치연합 유대운 의원이 법안을 냈고 많은 이야기를 들었다. 저희들도 정부안을 그대로 한 자도 못 고친다 이렇게 말하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야당의 입장을 충분히 듣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준비해온 정부조직법 개정안 비교표를 제시하면서 "오늘은 1차로 정부안이든 새정치연합안이든 쟁점을 보고 차이가 많이 나면 그 부분에 대해 이야기 하는게 좋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이에 새정치연합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정부조직법은 국정철학의 반영이라고 생각한다. 안전 문제가 많이 나왔다. 사람들의 생명과 안전을 가치로 현장 중심의 기동성 있는 조직, 국민들이 원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논의해보자)"고 말했다.
 
정부조직법 TF는 양당 원내수석부대표 외에 국회 안전행정위와 농해수위 등 관련 상임위 소속 의원인 새누리당 윤영석·정용기·이이재 의원, 새정치연합 박남춘·유대운·박민수 의원이 참여하는 4+4 형식으로 구성됐다.
 
정용기 의원은 "한 가지 고려해야 할 것은 세월호 사고 나고 시간이 많이 흘렀다. 국민들의 뭐하고 있느냐는 질책이 느껴진다. 시간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강조했다.
 
박민수 의원은 "소방방재청과 해양경찰청에 대해 세월호 참사를 마무리 짓는다는 시각으로 접근하는 것은 문제가 있고, 구난구조 기능을 강화하는 것은 여야 동일 목적이니 소방청과 해경의 기능을 실질화 시킬 수 있는 방법에 기준을 둬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야 정부조직법 개편 TF가 23일 국회 운영위 소회의실에서 첫 회동을 갖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