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기자의 눈)금융권 낙하산 인사, 이젠 솔직해져야 할 때
2014-09-23 09:38:26 2014-09-23 09:43:09
[뉴스토마토 김민성기자] KB금융이 결국 회장추천위원회를 통해 이르면 내달 차기 회장 인선을 마무리 지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안팎 결론이 그렇듯 KB사태의 본질은 '낙하산' 인사에 있는 것으로 판명났다.
 
때문에 회장과 행장을 모두 잃은 KB의 차기 수장 자리에는 정권 낙하산은 물론이고 관피아 인사도 배제될 것이다.
 
한달 뒤 누군가 KB 회장과 행장 자리에 앉는다고 가정하자. 노조는 마치 관례처럼 어떤 이유에서 건 출근저지 투쟁을 하거나 낙하산 인사 반대를 외치며 거리로 나설 것이다.
 
외부 인사가 영입되면 낙하산 인사라는 비난이, 내부 인사를 선택하면 과거 행적을 문제삼아 헐뜯기 바쁠 것이다. 비단 KB금융만의 얘기는 아니다. 기업은행 내부출신이던 권선주 행장이 취임할 때도 노조는 반대성명을 냈다.
 
내부인사라는 기준도 천차만별이다. 당시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의 경우 국민은행 근무기간이 2년 밖에 안되 내부인사로 인정할 수 없고 임영록 전 회장은 사장으로  재직한 기간이 3년으로 조직장악력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난무했다.
 
낙하산 배제, 관피아 척결의 최종목적은 '능력있는 사람'을 뽑는 데 있다. 그 능력이 조직을 장악하는 강한 리더십이든, 내부 사정과 업무에 능통한 전문가든 주주와 고객은 그런 인물을 원한다. 하지만 현실은 낙하산 논란을 피하기 위해 여기저기 눈치만 살피다 최적(最適)의 인물을 놓치고 차선(次善), 차악(次惡)의 인물을 택하게 되는 불상사가 일어난다.
 
지난 MB정부의 한 핵심인사는 기자와 저녁자리에서 "(선임될 만한) 인물 가운데 정권과 연관이 없는 인물을 제외하다보니 남는 사람이 없더라"며 "기관장 자리에 오를 정도의 인물이면 인맥이 안닿는 곳을 찾는게 더 빠르다"고 말했다.
 
또 "능력이 출중한(현재 KB를 정상화 궤도로 이끌만한) 인물이 물망에 올라있는데 낙하산 논란을 우려해 피했을 경우 오히려 반사적인 피해가 생긴다"며 "정권실세의 일방적인 지시가 아니라면 과거의 인연만으로 '낙하산'이라는 주홍글씨를 덧씌워서는 안된다"고 털어놨다.
 
이사회에서 능력있고 적임자라고 판단한다면 낙하산이라는 잡음이 생길지라도 과감히 추진해야 한다는 얘기다. "(특히 금융의) 낙하산 문제가 수십년간 문제가 됐던 바탕에는 '경제(금융)의 정치화'에 있다"는 말도 곁들였다.
 
이제 낙하산 인사에 대해 솔직해져야 한다. 다락같이 높은 기준을 정해놓고 과거 연줄을 엮어 '낙하산'으로 결론내린다면 KB는 물론이고 하반기 금융권 전반적인 인사에도 득이 될 게 없다.
 
더욱이 금융지주 회장 같은 금싸라기 자리는 언제가 되든 다시 잡음이 생기기 마련이다. 기나긴 낙하산 논쟁을 이제 접고 잃어버린 KB금융의 두 수장 자리엔 차악이 아닌 최선의 인물이 선임되길 바란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