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나

온라인 채널 통한 보험가입, 주의 사항은?

2020-03-24 17:14

조회수 : 2,747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 보험가입이 어려워지면서 온라인 채널을 통한 보험가입이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인터넷, 모바일 등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 가능하다는 장점을 기반으로 최근 중·장년층의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인 계약유지율을 보면, 온라인 채널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2017년 기준 온라인 채널 계약유지율은 13회차 90%, 25회차 85%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실제 온라인 채널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온라인 채널의 초회보험료는 2015년 76억원에서 2019년 174억원(추정)으로 4년만에 130.5% 증가했습니다. 기존에는 유방암, 위암 등 특정 질병과 특정 급부만을 보장하는 간단상품인 미니보험이 주종을 이뤘습니다. 최근에는 저축성과 보장성 보험에 걸쳐 다양한 테마를 적용한 새로운 스타일의 상품이 대거 출시되는 등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크게 넓어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보험상품은 각 보험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해 가입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를 통해 편리하게 각 사별 상품 비교 가능합니다.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모바일 다이렉트에서 손쉽게 가입이 가능하지만, 자필서명을 대신해 공인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 절차가 요구됩니다.

중요한 점은 보험 상품을 권유하는 설계사에 의한 대면채널과 달리 고객 스스로가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고르는 온라인 채널 특성상 보험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계약자는 스스로 약관과 약관 상 중요내용을 담은 상품설명서를 통해 상품별 보장내용과 본인에게 필요한 보장을 보험설계사 도움없이 비교해 공부가 필요합니다. 특히 온라인 상품의 특성상 보험료를 최대한 저렴하게 설계하기 때문에 중도 해지시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적은 소멸성 보험이 대부분입니다. 

스스로의 학습이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보험사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보험상품 용어, 보험 관련 유익한 정보 등 보험에 대한 많은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채널을 통한 보험 가입으로 저렴한 보험료와 편리한 가입 절차의 이점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 박한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