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전두환 회고록' 판매금지 가처분 신청 시일 걸릴 듯

현재 자료 검토 중…검찰 고소인 조사도 진행 안 돼

2017-05-15 16:19

조회수 : 3,35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5.18 민주화운동 피해자는 자신이라고 주장해 책임 회피 논란에 휩싸인 전 대통령 전두환씨의 회고록 판매·배포금지 가처분 신청이 다소 늦어질 전망이다.
 
5.18 기념재단 관계자는 15일 "'전두환 회고록' 가처분 신청 관련해 여전히 자료 검토 중이다. 회고록 안에 5.18 민주화운동 관련해 왜곡된 부분에 대해 어떤 점이 잘못됐는지 구체적으로 근거를 제공해야 하는데 정리해야 할 양이 많다"며 "변호사들과 분석 작업을 하고 있다. 언제 가처분 신청이 가능할지 확답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애초 18일 기념일에 맞춰 가처분 신청이 가능하리라 예상됐으나 현재 속도라면 이번 주는 넘길 것으로 보인다.
 
이 관계자는 또 "아직 검찰로부터 고소인 조사를 받지 않았다"고 밝혀 검찰 조사도 진행이 더딘 것으로 확인됐다. 5.18 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의 '헬기사격' 목격담을 밝혔던 고 조비오 신부의 유족은 지난달 27일 전 전 대통령이 조 신부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고소장을 제출했었다.
 
전씨는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헬기사격' 목격담을 밝힌 조 신부와 고 아널드 피터슨(미국) 목사를 각각 '파렴치한 거짓말쟁이'와 '가면 쓴 사탄'로 규정해 논란을 낳았다. 또 5.18 민주화운동 당시 발포명령이 없었고 살상도 없었다고 주장해 5.18 민주화운동 관련 유족들의 공분을 샀다. 이에 5·18기념재단과 5월 3단체(유족회·구속자회·구속부상자회)는 지난달 20일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의 전 전 대통령 자택을 찾아가 회고록 즉각 폐기를 촉구했다.
 
전씨의 회고록이 논란의 중심에 서자 역사학자인 정일영 서강대 연구원과 황동하 서울대 강사는 이를 정면으로 비판하는 '전두환 타서전'을 출간했다. 전씨 집권 때부터 현재까지 관련된 기사들을 연대기 순으로 재구성한 이 책은 주관적인 평가는 하지 않고 있으나, 기사를 통해 역사적 판단을 독자에게 맡겼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제19대 대통령선거일인 지난 9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주민센터 제1투표소에서 투표를 하기 위해 기표소 안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뉴시스
 
 
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