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한솔

hs6966@etomato.com@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김동연, '메가서울' 이슈에 '북부특별자치도'로 맞불

김포 서울 편입에 밀린 북부특별자치도

2023-11-20 16:28

조회수 : 1,54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한솔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섰습니다. 김포시 메가시티 서울편입 이슈가 급부상하면서 뒷전으로 밀렸던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다시금 수면 위로 끌어올리려는 계획으로 보입니다.
 
20일 오전 남양주 더늘봄웨딩홀 3층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주광덕 남양주시장, 서태원 가평군수, 강수현 양주시장 및 북부지역 기관·단체·기업체 대표등 200여명이 모인가운데 4분기 북부기우회 정례회가 열렸다.(사진=경기도)
 
김동연, '북부특별자치도' 본격 행보
 
20일 김 지사는 남양주에서 열린 2023년도 4분기 북부 기우회에 참석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는 비전과 전략수립, 주민의견 수렴, 도의회 의결까지 다 거치고 마지막 단계인 주민투표만 남아있다"며 "12월 중순까지만 결론 난다면 2월 안에 주민투표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지사는 이날 자리한 경기북부 자치단체장과 국회의원을 향해 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마지막 단계인 주민투표를 실시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달라 호소했습니다.
 
앞서 김포시와 경기북부 일부 시군이 북부에 속하는 대신 서울에 편입하겠다고 주장하면서 경기도가 추진하는 북부특별자치도 설치의 당위성이 낮아졌습니다. 김포시와 구리시, 고양시까지 서울 편입을 검토하고 나섰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내년 2월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경기도의 입장에 정부가 500억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예상된다는 부정적인 답변을 내놓으면서 상황은 좀 더 악화됐습니다.
 
이에 김 지사는 "600조 넘는 정부 재정을 다뤘던 사람으로서 그 돈 쓰라고 하겠다"면서 "그 돈의 100배, 1000배, 10,000배 벌어드릴 테니 북부발전을 위해 목소리를 내자"고 호소했습니다.
 
이후 김 지사는 경기북부 5개 시군(양주·포천·동두천·연천·가평) 단체장과 만나 기회발전특구 지정 공동 건의문을 전달받았습니다.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될 경우 5년간 법인세 100% 감면 등 각종 세제지원과 규제특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해서도 특구 지정이 필수적입니다.
 
김 지사는 "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을 본격화하면서 북부의 실상이나 앞으로의 방향에 있어 이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았던 때가 없었던 것 같다"면서 "어떤 분들은 북부특별자치도로 재정자립도가 낮아지고 못살게 되는 거 아니냐고 하는데, 판을 바꾸지 않으면 격차가 벌어지고 낙후될 것이고 바로 그 판을 바꾸는 일이 북부특별자치도"라고 말했습니다.
 
"서울 편입…기가막힐 노릇"
 
김 지사는 김포시에서 시작해 여당의 추진으로 특별법까지 발의키로 한 '메가시티 서울'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비판의 목소리를 냈습니다.
 
그는 "메가시티는 서울을 줄이고 지방을 키우겠다는 것으로 충청권, 광주 호남권, 부울경, 대구와 경북처럼 서울 같은 시방을 여러 개 만들겠다는 것이 본래 의미"라며 "그런데 서울 일극화를 하고 서울 확장해서 서울 메가를 하겠다고 하니 기가막힐 노릇"이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서울 메가시티를 당론화하겠다고 한 그날 대통령께서는 대전에서 균형발전과 자치에 대한 대회에서 지방시대를 주장했는데, 이런 코미디가 어디있나"라고 반문했습니다.
 
끝으로 "(메가시티 서울은) 아무런 준비 없이, 우리 대한민국이 추진해 왔던 비전과 상관없이 툭 튀어나왔고, 그래서 얘기를 물어보면 나오는 답이 없다"면서 "2008년 서울에서 뉴타운 공약으로 속된 말로 엄청 선거에서 재미 보고, 선거 끝나고 유야무야됐다. 정치적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20일 오후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5개 시장.군수가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공동 건의문 전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왼쪽부터 이현호 포천시부시장, 박형덕 동두천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덕현 연천군수, 서태원 가평군수, 강수현 양주시장)(사진=경기도)
 
의정부=박한솔 기자 hs6966@etomato.com
 
  • 박한솔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