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병호

choibh@etomato.com

최병호 기자입니다.
민주당 초선들 "윤호중 비대위 관련 입장 정리 못해"

초선모임 '더민초', 17일 비대위와 간담회…21일 워크숍 열고 입장 정리

2022-03-15 15:00

조회수 : 12,01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민주당이 윤호중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둘러싼 내홍을 거듭하는 가운데 초선 의원들도 입장을 정리하지 못한 채 내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오는 17일 비대위와 간담회를 갖는 데 이어 21일 자체 워크숍을 갖고 입장을 정리해 나갈 예정이다. 21대 국회에 입성한 민주당 초선 의원들은 80여명에 이른다.  

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더민초)의 운영위원장을 맡은 고영인 의원은 15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호중 체제'와 관련한 질문에 "(더민초 안에)이견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는 비대위원장 체제에 대해 직접 퇴진을 요구할 계획은 없다"면서도 "내부 논의를 통해 비대위 퇴진 요구를 제외하지 않고, 성역 없이 목소리를 전달하겠다"고 했다. 고 의원은 또 "비대위와의 간담회에서 요구할 것은 하겠다"며 "기본 취지는 우리가 대선에선 패배했다 하더라도, 대선 과정에서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가 국민께 약속했던 것들을 책임 있게 추진하자는 것"이라고 했다.

더민초 운영위원인 오기형 의원은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초선들이 격론을 벌이는 것까지는 아니지만, 비대위를 두고선 서로 '아' 다르고 '어' 다를 수밖에 없다"며 "비대위가 조금 더 소통을 해야 한다는 데 인식이 같고,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대안 없이 무작정 비대위를 구성해서 선거를 준비하는 건 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더민초에서도 의견들이 딱 정돈된 게 아니다"면서도 "기본적으로 '이재명 비대위로 가자'는 이런 발상은 아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더민초는 대선 과정에서 제시됐던 정치개혁안의 빠른 처리와 함께 대장동 의혹을 규명할 특별검사 도입 등을 당에 촉구했다. 고 의원은 "대선 과정에서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가 약속한 정치개혁 개선안 중 지방선거와 관련해 1개 선거구당 3인을 선출하기로 한 중대선거구제를 도입하고, 위성정당 출현 방지를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먼저 조속히 처리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또 "대선 과정에서 제기된 대장동 특검의 조속한 실시를 촉구한다"면서 "소위 '쌍특검'이라 할 수 있는데, 민주당과 국민의힘 양측의 요구를 다 반영하는 특검이 돼야 한다"고 했다.
 
2021년 7월26일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모임인 '더민초'의 고영인 운영위원장이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20대 대선 경선후보 초청 비전토크콘서트 추진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최병호

최병호 기자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