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광연

"새만금·상용차 문제 해결"…심상정, 전북 민심 끌어안기(종합)

"대통령 되면 새만금 해수유통 확대하고 생태적 가치·갯벌 복원"

2021-12-28 15:33

조회수 : 2,22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전주=뉴스토마토 김광연 기자] 전북을 찾은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새만금간척지를 대한민국 그린뉴딜과 해양 생태관광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또 위기에 빠진 전북의 상용차 산업을 살리겠다며, 지역 현안에 대한 해법 제시를 통해 도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심 후보는 28일 전북 전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만금 해수유통을 확대하고 새만금의 생태적 가치와 갯벌을 복원하겠다"며 "2급수 수질의 새만금호를 조성하고 2000헥타르 규모의 양식단지를 만들어 6000명의 전북 어민들의 삶이 달린 수산업을 부활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새만금을 사회적경제 특구로 지정해 새만금 발전이 곧 전북도민 공공의 이익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그간 새만금에 전라북도 1년 예산과 맞먹는 13조원에 달하는 예산이 투입됐다"며 "이 돈을 다른 곳에 썼다고 가정을 해보라. 전북도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동네에 공원을 만들고, 문화시설을 짓고, 대중교통을 확충했다면 어떠했겠는가"라고 비효율적 예산 투입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심상정(오른쪽에서 세 번째) 정의당 후보가 28일 전북 전주의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말하고 있다. 사진/김광연 기자
 
심 후보는 전북을 주4일제 시대의 1일 관광중심지로 육성하겠다고도 약속했다. 심 후보는 "군산-익산의 근대문화유산, 전주-남원의 전통문화유산을 전북의 두 문화 기둥으로 삼아 전북이 주4일제 시대의 핵심 국내관광지역이 될 수 있도록 '전북 문화 리부트'를 강력하게 지원하겠다"고 했다. 문화관광 분야의 수준을 높이고 또 새로운 일자리를 대거 창출해, 도민 소득과 국민들의 여가 만족도를 함께 증진하겠다는 취지다.
 
심 후보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코로나19 사태가 맞물리면서 악화된 지역의 상용차 산업에 대해서도 지원을 다짐했다. 그는 "전북 상용차 산업은 국가기간산업이다. 현재 중대형 상용차의 95%를 생산하고 있는 전북에 대한 비상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특히 대중교통 및 공공차량 100% 전기차 달성을 위해서는 전북의 역할이 막중하다. 심상정정부는 상용차 산업의 녹색전환에 전폭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기자회견 뒤에는 새만금살리기공동행동과 함께 새만금 관련 정책협약식을 가졌다. 심 후보는 "30년 기나긴 희망고문을 멈추고 새만금의 녹색미래를 향한 힘찬 걸음을 시작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했다.
 
심상정(왼쪽에서 네 번째) 정의당 후보가 28일 전북 전주의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새만금살리기공동행동과 정책협약식에 참석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김광연 기자
 
이날 오후에는 상용차 산업에 대한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북본부에서 지역 자동차부품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었다. 한 관계자가 "150명이던 조합원이 50명으로 줄고 생존 자체가 어려운 지경"이라며 "코로나19 때문에 버스 생산이 안 돼 협력업체들은 계속 구조조정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심 후보는 "지금까지 대한민국 자동차 정책은 현대차 정책이었고 승용차만 정책에 포함됐을 뿐 상용차는 없었다"며 "개인 자동차보다 더 공공성이 높아 국가적인 정책이 마련돼야 했지만 현대차에서 상용차 비중이 적은 탓에 그게 잘 안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한민국 정책 메카니즘이 전환해야 하는데 저와 정의당이 국회에서 더 노력하겠다"며 "여러분이 오늘 주신 이야기들은 앞으로 모두 피드백하겠다"고 약속했다.
 
심상정(뒷줄 왼쪽에서 세 번째) 정의당 후보가 28일 전북 전주의 전국민주노동종합총연맹 전북본부 중회의실에서 전북지역 자동차부품업체 관계자들과 간담회에서 말하고 있다. 사진/김광연 기자
 
전주=김광연 기자 fun3503@etomato.com
 
  • 김광연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