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최기철

서울중앙지검, '윤석열 가족 의혹' 수사 본격 속도

'아내 협찬금 사건' 등 반부패2부 배당…형사6부 '주식 특혜' 수사도 넘겨 받아

2020-11-05 12:34

조회수 : 4,740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검찰이 윤석열 검찰총장 부인 및 장모와 관련한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수사지휘 사건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은 5일 김씨가 운영하는 전시기획사 코바나콘텐츠 협찬금 관련 고발사건을 반부패수사2부(부장 정용환)에 배당했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는 예전 특수부가 하던 권력비리 등 특수수사를 맡은 수사부서다.
 
김씨는 자신이 운영하는 전시기획사 코바나콘텐츠를 통해 수사 선상에 오른 기업들로부터 협찬금 명목으로 거액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사건은 최근까지 수사부서가 정해지지 않았다가 이날 반부패수사 2부로 배당됐다. 앞서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은 지난 9월 김씨와 윤 총장을 뇌물수수 혐의로 고발했다.
 
반부패수사2부는 이날 형사6부(부장 박순배)가 수사해 온 김씨의 도이치파이낸셜 주식 매매 특혜 의혹 사건 등에 대한 수사도 함께 넘겨 받았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지난 4월 김씨와 윤 총장의 장모 최모씨가 2010년 수입차 판매업체 도이치모터스의 주가조작 사건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김씨 의혹에 대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가 수사에 마지막으로 나서면서 이른바 '윤석열 가족 비리 의혹'에 대한 전반적인 수사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가 수사 중인 윤 총장 장모 최씨의 '요양원 부정수급' 의혹 사건을 반부패수사2부가 함께 맡을 가능성도 있다.
 
추 장관은 지난 10월19일 서울고검 등 국정감사 당일 '라임·옵티머스 사태'에 대한 전반적 의혹이 국감장에서 제기되자 이들에 대한 수사지휘권을 발동하면서 윤 총장 가족 의혹에 대한 수사를 서울중앙지검에 사실상 지시했다.
 
서울중앙지검 청사. 사진/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최기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