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크게 작게 작게
페이스북 트윗터
금융위 “KDF 민간벤처펀드 투자“
입력 : 2008-06-11 오전 10:30:00
[뉴스토마토 박민호기자] 산은 민영화 과정에서 신설되는 한국개발펀드(KDF)가 민간벤처펀드에 투자된다.
 
금융위는 11일 “KDF가 직접 벤처기업에 투자하지 않고,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펀드에 투자해 간접적으로 벤처투자가 활성화되도록 유도하는 모태펀드, 즉 민간투자펀드로 유도할 것”이라며 “추가 조성되는 모태펀드는 창업초기 벤처기업에 더 역점을 두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시장접근이 가능한 중소기업은 KDF가 민간금융회사와의 공조를 통해 중견·대기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 KDF는 중소기업을 민간금융회사의 심사·집행·사후관리를 활용하는 간접지원방식으로 지원하고, 지원대상 중소기업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전대자금을 금융회사에 공급하게 된다.
 
금융회사는 대상 중소기업을 심사해 대출실행 여부와 대출 금리를 결정하고, 이 과정에서 KDF는 금융회사의 리스크 부담을 완화시켜 주기 위해 신용보강(전대채권 포트폴리오의 약 50%)과 유동화를 지원하게 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KDF를 기존 정책금융기관과 협력해 중소기업 맞춤형 지원상품 개발을 추진할 것”이라며 “기보의 기술력 담보대출에 민간금융회사의 협조융자 지원 등을 고려해 산은·기은 민영화 추진에 따른 중소기업 지원 공백을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토마토 박민호 기자 dducksoi@
박민호 기자


- 경제전문 멀티미디어 뉴스통신 뉴스토마토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