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약 뜨거워도…양주는 미분양 위기
규제지역 지정에 사전청약 이슈까지…“분양 회복 더딜 것”
2020-09-15 14:14:00 2020-09-15 14:14:00
[뉴스토마토 김응열 기자] 청약 광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에도 양주신도시는 청약 시장이 미지근하다. 미분양 물량이 나오거나, 2순위 청약에서 겨우 마감을 하고 있다. 신도시 특성상 물량이 쏟아지고, 서울 접근성 등 교통망도 충분하지 않아 수요가 공급에 비해 부족하기는 하지만, 양주는 규제지역 지정에 더해 3기 신도시 사전청약 일정까지 예고되면서 수요 유인이 더 어렵게 됐다.
 
15일 건설·분양업계에 따르면 양주신도시의 청약 시장이 가라앉고 있다. 한국감정원 청약홈 집계 결과 이달 초 일반분양 청약을 진행한 ‘양주옥정신도시 3차 노블랜드 에듀포레’는 대거 미분양이 남았다. 대방건설이 시공하는 이 아파트는 1042가구 모집에 354명만 청약을 접수했다. 전 주택형에서 수요가 부족해 688가구가 미분양으로 남았다.
 
청약 접수를 마친 아파트도 흥행했다고 할만한 곳은 없다. ‘양주회천신도시 덕계역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 아파트는 895가구 모집에 1009명이 찾아 평균 경쟁률 1대 1을 간신히 넘겼다. 4개 주택형 중 3개 타입은 2순위까지 진행해 겨우 청약을 마쳤다. ‘양주회천 덕계역 대광로제비앙’ 아파트는 353가구 모집에 776명이 몰려 평균 경쟁률은 약 2.2대 1이었는데, 84B㎡와 100㎡ 타입은 1순위에서 미달돼 2순위 청약을 받았다.
 
분양 시장이 활기를 찾지 못하면서 미분양 물량도 다수 쌓였다. 지난 5월 23가구에서 6월 339가구로 증가했고, 7월에도 전월 대비 191가구 늘어 530가구를 기록했다. 7월에는 경기도 전체 미분양 물량도 6월보다 348가구 늘었는데, 경기도 전체 증가분 중 양주 미분양 물량이 약 55%를 차지했다. 
 
양주신도시의 이같은 상황은 정부 규제와 무관치 않다. 정부는 지난 6월 양주시를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었다. 서울과 수원, 용인 등을 규제하면서 양주시에서도 풍선효과 조짐이 보이자 이를 차단하기 위해 나섰다. 보통 신도시 조성 초기에는 서울과 이어지는 교통망이 양호하지 않고 물량은 쏟아져 시장이 좋지 않은 편인데, 양주시는 정부 규제까지 겹친 것이다. 거주 여건이 아직 미흡한 상황에서 투자 수요마저 빠지고 있는 실정이다.
 
윤지해 부동산114 수석연구원은 “수도권 외곽에 위치하는 양주도 규제를 받게 되면서, 투자 수요가 서울과 같은 중심 지역으로 회귀해 미분양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이 일대에서 분양을 준비하던 건설사들도 일정 변경에 나섰다. 하반기 양주신도시에서 약 2000가구를 공급하려던 한 건설사는 내년 상반기로 계획을 미뤘다. 이 건설사 관계자는 “양주시 분양 시장이 규제 이후 더 나빠졌다”라며 “내년이라고 좋아질 지는 모르겠으나, 지금 섣불리 분양에 나설 수는 없어 일단 시기를 조정했다”라고 말했다.
 
이런 와중에 3기 신도시 사전청약도 예고 돼 양주신도시의 분양 시장은 회복이 어려울 전망이다. 정부는 내년 하반기에 걸쳐 남양주 진접·왕숙, 성남 복정·낙생 등에서 약 3만가구의 사전청약을 진행한다. 분양 선택지가 늘면서 신도시 수요의 분산이 불가피해졌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규제로 묶인 양주는 사전청약 이슈도 생겨 분양 시장이 살아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 한 신도시의 아파트 건설현장. 사진/뉴시스
 
김응열 기자 sealjjan1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