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북한 외무성 “비핵화 소리 집어치워…남측, 논할 신분 안돼”
2020-06-13 15:22:30 2020-06-13 15:22:30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북한 권정근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이 남한을 향해 비핵화의 여건은 성숙되지 않았다비핵화라는 개소리는 집어치우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권 국장은 13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남측이 북미대화 조속재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발언과 관련 우리는 2년 전과도 많이 변했고 지금도 변하고 있으며, 계속 무섭게 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미(북미) 사이의 문제, 더욱이 핵 문제에 있어서 논할 신분도 안 되고 끼울 틈도 없는 남조선 당국이 조미대화의 재개를 운운하는 말 같지도 않은 헛소리를 치는데 참 어이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뜨물에 던져진 오이 꼭지처럼 그만큼 버림을 받았으면 이제는 제 신세를 알고도 남음이 있겠는데 중 염불 외우듯 앞, 뒤 분별없이 비핵화를 운운한다바로 1년 전에도 어울리지 않는 체모로 꼴불견스럽게 놀아대지 말고 조미 사이에서 썩 빠지라고 충고를 준 것으로 기억되는데 지금까지도 끼어들 명분을 찾아보려는 아랫동네 사람들의 모습이 너무나도 가긍하고 초라하다고 날을 세웠다.
 
외교부 당국자는 전날 북한 리선권 외무상이 미국에 맞서 힘을 키우겠다는 내용의 담화를 발표한 것과 관련 정부는 북미대화의 조속한 재개와 남북관계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 당국자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노력은 계속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조선중앙TV·뉴시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