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고강도 ETP 규제에 놀란 금투업계…"투기 잡으려다 시장 죽을라"
2020-05-17 13:33:52 2020-05-17 13:33:52
[뉴스토마토 이종용·우연수 기자] 금융당국이 ETP(상장지수상품, ETF·ETN) 상품에 예탁금 설정, 사전 교육 의무화 등 강력 규제안을 내놓은 것은 ETP 시장이 '투기장'으로 변질됐다는 인식에서다. 
 
표/뉴스토마토
 
원유선물 레버리지 ETN에 대한 투자 열기가 여전하고 괴리율도 쉽게 좁아지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달 들어 원유 레버리지 ETN들 중 일부는 거래 재개 후 괴리율이 다시 벌어졌다. 단일가매매 전환에도 여전한 투기 과열로 괴리율이 좁혀지지 않았다.
 
투기 과열로 ETP 상품 관리에 곤혹을 치른 금융투자업계에서는 강력 규제에 우려하는 시각도 크다. 레버리지 상품에 예탁금 1000만원을 설정한 것은 투기과열을 식히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자칫 ETP 시장 자체가 크게 위축될 수 있다는 이유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굉장히 강한 규제라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과도한 투기적 수요를 단기간 안에 억제하겠다는 측면에선 효과가 있겠지만, 레버리지 비중이 높은 ETN의 자금 유입을 줄여버리면 시장 위축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고 말했다. ETN을 발행하는 한 대형 증권사 관계자는 "아예 없던 규제가 생기는 만큼 투자자들이 투자를 꺼려 상품 가치가 하락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기본예탁금 설정으로 크게 위축됐던 주식워런트증권(ELW)의 사례를 꼽기도 한다. 지난 2010년 ELW 시장에서 스캘퍼(초단타매매 거래자) 불공정거래 사건 등이 발생하자 금융당국은 기본예탁금 제도를 도입했다. 이로 인해 ELW의 투기 수요는 잡을 수 있었지만 ELW 월 거래대금이 40조원에서 2조원 수준으로 급락했다. 
 
LP의 책임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증권사들의 속내는 편치 못하다.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증권사들이 LP로서 한계에 다다랐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시장이 급변동하는 상황에서 증권사들도 LP로서 원유 ETN 상품을 추가로 상장하는 등의 노력을 해도 역부족이다"고 설명했다.
 
ETP에 대해 허용되지 않았던 액면분할과 액면병합이 허용된 것에 대해선 ETN 자체 변동성을 줄이는 효과가 있지만 괴리율 축소에는 별다른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종용·우연수 기자 yo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