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시업계, 3월 취소율 100% 도산위기…“피해지원도 받기 힘들어”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 “전시산업 특성 반영해야”
2020-03-24 15:38:47 2020-03-24 15:59:47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코로나19가 전세계로 확산되면서 전시산업계의 피해도 커지고 있다. 국내외에서 예정됐던 국제 전시회 및 컨퍼런스 등 대형 행사부터 호텔, 쇼핑몰 로비 등에서 진행되는 소규모 전시회까지 잇따라 취소되거나 연기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시·기획 관련 업체들도 존폐의 기로에 놓였지만 정부의 피해 지원도 받기 힘든 형편이다.
 
24일 나동명 한국전시산업협동조합 이사장은 “2월달부터 줄줄이 취소되기 시작한 전시회들이 3월들어서 전부 취소됐다”며 “현재 3월은 전시회 일정이 ‘제로’고 4월달도 시간을 끌고 있을 뿐 모두 취소 될 것으로 보인다”고 토로했다. 나 이사장은 이어 “전시산업진흥회에서 중소기업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위한 피해사실확인서를 발급해주고 있지만 이마저도 국내 전시회에 한정됐고 매출 발생 시점 차이로 지원을 받기도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2월 개최 예정이던 건충자재 및 인테리어 전시회 '코리아빌드'가 35년만에 최초로 취소됐다. 사진/메쎄이상
 
현재 전시산업에 대한 정부지원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제공되는 긴급경영안정자금지원이 유일하다.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전시 관련 사업자는 한국전시산업진흥회에서 피해사실확인서를 발급받고 중진공 지역지부에 방문해 지원신청을 하면 된다. 그러나 전시산업계에서는 이마저도 지원 받기가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마포구에 소재한 한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기업 대표는 “최근 코로나19로 사업 유지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정부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전시산업은 기획, 입찰, 수주, 행사로 이어지고 행사를 마친 이후에나 매출이 잡힌다”며 “현재 경영안정자금을 신청하기 위해선 매출 10%이상 하락을 증명해야하는데, 올해 잡힌 매출의 경우 이미 지난해 진행된 프로젝트다”고 말했다.
 
행사가 끝난 다음에 매출이 잡히거나 클라이언트의 사정으로 대금지급이 이월되는 경우 등이 수시로 발생, 수주와 프로젝트는 2019년도에 진행했지만 매출은 2020년에 잡혀 코로나19로 인한 매출하락을 증명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피해사실확인서 발급이 국내 전시회에만 한정된다는 문제도 있다. 나동명 이사장은 “최근 한 전시·디자인설치업체는 쇼핑몰로비에서 휴대폰 신제품 전시회를 진행할 예정이었다"며 "코로나19로 취소됐지만 피해사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피해사실확인서는 국내 전시회에 한정되는데 해당 기업의 경우 계약서상 표기가 전시회가 아닌 기타행사로 표기 됐기 때문에 발급대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 3월부터 5월까지 대형 해외 전시회들도 전부 연기나 취소되고 있지만 해외 전시회를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들은 피해사실확인서 발급이 힘들다.
 
한국전시산업진흥회 관계자는 “피해사실확인서 발급에 대한 세부기준이 마련되면서 일반 행사나 해외 전시회의 경우 피해사실확인서 발급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설명했다.
 
전시업계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전시산업을 위한 직접 지원 예산 확보와 지원 기준을 다시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나동명 이사장은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수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산업이, 현재 전시 산업”이라며 “전시산업만을 위한 추가 예산을 편성하고 경영자금을 지원할 때 전시산업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붕괴 위기에 놓인 전시 산업을 위해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