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한철 등 가수 18인, 코로나19 극복 응원가 "힘 나눕시다"
'사회적 거리두기' 따라 각자 공간서 음악 작업…수익금 ‘사랑의 열매’ 전액 기부
2020-03-16 17:05:49 2020-03-16 17:05:49
[뉴스토마토 권익도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 캠페인이 진행되고, 행사·축제가 연일 연기, 취소되고 있다. 음악계를 포함한 여러 문화예술계 창작자들의 활동 역시 취소가 이어지는 가운데, 자발적으로 모인 18인의 뮤지션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방식으로 각자 공간에서 작업한 음악을 선보인다.
 
방에서의 시간이 많아진 요즘, 방과 방을 잇는다는 의미로 지어진 아티스트명 ‘방-방 프로젝트’는 기획된 지 일주일 남짓 만에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제작 완료했다. 이한철의 '슈퍼스타'를 18명의 뮤지션이 각자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해석했다. 관계자는 뉴스토마토에 “실제 녹음과 촬영에는 1~2일이 주어진 촉박한 일정임에도, 기꺼이 뜻을 모아 함께 한 18인의 뮤지션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밝혔다. 자발적으로 참여한 뮤지션들은 각각 맡은 연주와 노래의 파트를 저마다의 공간에서 녹음하고, 뮤직비디오 영상을 개별적으로 찍었다.
 
프로젝트는 다수의 뮤지션들이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응원을 위해 발 빠르게 온라인에서 공동창작 체계를 구축하고, 실제 대면 만남 없이 음악 제작을 해내는 새로운 콜라보레이션을 보였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프로젝트의 기획자이자 원곡자인 이한철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우리들의 사회적 관계까지 무너뜨리지는 못한다고 생각한다. 지역 곳곳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는 많은 분들과, 일상에서 자신만의 방법으로 응원하고 연대하는 모든 시민분들께 힘을 얻고 있다. 음악으로나마 힘을 함께 나누고 싶다.”고 밝혔다.
 
‘방-방 프로젝트’는 이한철 기획자가 총감독으로 있는 ‘나우사회혁신네트워크’와 뮤지션 커피소년, 신현희, 이한철, 좋아서하는밴드, 정혜선(제이레빗), 박윤식(크라잉넛), MC Meta, 토마스쿡, 이상미, 헤이맨, 서창석(불독맨션), 이은상, 영호네 구멍가게, 신동훈, 박성룡이 함께 한다.
 
본 프로젝트의 음원은 16일 오후 6시에 발매된다.
 
‘방-방 프로젝트’ 참여 뮤지션. 사진/포크라노스
 
권익도 기자 ikdokw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