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아이콘택트’ 국내 최초 장기기증 유가족·이식인 가족 만남
시청자 울린 드라마보다 진한 감동의 눈맞춤
2020-02-11 14:10:13 2020-02-11 14:10:13
[뉴스토마토 신상민 기자] 채널A의 신개념 침묵 예능아이콘택트가 국내 최초로 장기기증 유가족과 이식인 간의 눈맞춤을 성사시켜 보는 이들에게 드라마보다 진한 감동을 선사했다.
 
210일 방송된 채널A ‘아이콘택트에는 4년 전 딸을 먼저 떠나 보낸 엄마 이선경 씨가 눈맞춤 신청자로 나섰다. 이 씨는 2016 18세의 딸 김유나 양이 미국에서 교통사고를 당해 뇌사 상태에 빠지는 청천벽력 같은 일을 겪었다. 의식을 잃은 딸을 보며 이 씨 가족들은 슬픔에 잠겼지만, “의미 있게 딸을 보내야겠다는 마음에 장기 및 조직 기증을 결정했다. 그 결과 무려 27명이 김유나 양의 장기와 조직을 기증받게 됐다.
 
눈맞춤을 앞둔 이 씨는장기가 모두 적출된 딸을 보며엄마와 아빠가 잘못 생각한 거라면 꿈에서라도 말해달라고 빌었다며 당시의 아픔을 돌아봤다. 이후 이 씨는 딸의 장기와 조직을 받은 이식인들과 서신을 교환할 수 있었다. 현행법상 한국에서는 장기 기증자의 유가족과 이식인 사이의 교류가 금지돼 있다. 김유나 양은 미국에서 장기기증을 했기에 이와 같은 일이 가능했다.
 
이식인 27명 중 이 씨가 만나고 싶은 눈맞춤 상대는 김유나 양의 왼쪽 신장과 췌장을 이식 받은 소녀 킴벌리였다. 장기기증 당시 19세였던 킴벌리에 대해 이 씨는비슷한 또래의 아이가 장기를 받았으니, 그 아이를 통해 유나를 느끼고 싶은 마음에 눈맞춤을 신청했다솔직히 어떤 모습으로 살고 있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국내 한 기관의 행사에서 이미 한 차례 만남을 가졌지만, 개인적인 얘기를 나눌 시간은 주어지지 않았기에 이번 눈맞춤의 의미는 더욱 깊었다.
 
마침내 이 씨는 어머니와 함께 미국에서 온 킴벌리와 눈맞춤방에 마주앉았다. 킴벌리와 어머니는 감사와 애정이 가득한 눈으로 이 씨를 바라봤다. 이 씨는 눈물을 애써 참으며만나고 싶었다고 말했다. 눈맞춤이 끝난 뒤 킴벌리는장기 기증을 받은 뒤 모든 것이 너무나 좋았다두 살 때부터 앓던 당뇨가 나았고, 얼마 전 결혼도 했다. 모든 것이 유나 덕분이라며 감사를 전했다.
 
하지만 킴벌리와 어머니는 딸을 잃은 이 씨의 아픔에 공감하며 장기기증 서약을 후회하지는 않았는지 조심스레 물었다. 이에 이 씨는저는 유나를 보내고 얼마 안 돼 장기기증 서약을 했다건강해진 킴벌리를 보니 정말 더욱 잘 한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답했다.
 
그래도 킴벌리의 어머니는당신은 딸을 잃었고, 그 아이가 우리 딸을 구했다이 은혜를 어떻게 갚아야 할지 모르겠다고 흐느꼈다. 이 씨는킴벌리가 유나의 장기를 소중하게 여기며 아프지도 미안해 하지도 말고, 앞으로도 행복하게 살라고 부탁하고 싶다며 웃었다.
 
마지막으로 이 씨는유나를 느낄 수 있게, 건강해진 킴벌리의 심장 소리를 듣고 싶다고 조심스럽게 요청했다. 킴벌리를 통해 딸을 느껴보고자 하는 이 씨의 부탁에 킴벌리는 이식받은 신장과 췌장의 위치를 알려주며 다가갔고, 두 사람은 뜨거운 포옹을 나눴다. 눈맞춤을 마친 킴벌리의 어머니는제 아이가 당신의 아이라며 이 씨에게 다시 한 번 감사를 전했다.
 
이후 세 사람은 유나를 기리는 동백나무를 함께 심으며 다시 한 번 장기기증이라는 선물을 건넨 김유나 양을 기억했다. 3MC 강호동 이상민 하하는 이날의 먹먹한 눈맞춤을 보며아프지 말고, 미안해 하지도 말라는 유나 어머니의 부탁이 기억에 남는다며 함께 눈물을 닦았다.
 
아이콘택트는 매주 월요일 밤 9 50분 방송된다.

아이콘택트 사진/채널A
 
 
신상민 기자 lmez081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