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당, 공천 잡음 막기 총력
영입 인재 '미투' 논란에 '성 감수성' 검증 강화
전략공천지 예비후보 반발…"청와대 출신 혜택 없다"
2020-01-29 20:00:00 2020-01-29 20:00:00
[뉴스토마토 이종용 기자]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다가오면서 더불어민주당의 내부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공천 과정의 잡음을 최소화해 총력전에 나서야 하지만, 현역 의원이 불출마 하는 전략공천지에 대해 예비후보자들의 반발이 감지되는 데다 데이트 폭력 의혹이 제기된 영입 인사로 인해 인사검증시스템이 도마에 올랐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29일 '미투 폭로'로 자진 사퇴한 인재영입 2호 원종건씨 사태에 대해 공개 사과하면서 인사 검증 시스템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당 인재영입위원장이기도 한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과 당원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을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민주당은 향후 성(性) 관련 이슈에 대한 검증을 강화하기로 했다. 과거 미투 폭로의 대상이었던 민병두(서울 동대문을·3선) 의원과 여성 관계 문제가 제기됐던 이훈(서울 금천·초선) 의원 등에 대해서도 당 공천관리위 후보자검증소위가 정밀검증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민주당은 이날부터 이틀간 총선 입후보자를 대상으로 3차 교육 연수를 진행하는데, 영입 인사 1호인 최혜영 교수를 강사로 한 '장애인 인식 개선'과 '젠더 폭력'에 대한 특강을 추가로 편성하기도 했다.
 
총선 인재 영입이 스토리 위주로 이뤄지다 보니 정장 내 청년 정치인 육성에 소홀하다는 내부 지적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 김해영 최고위원은 이날 "선거국면에서 영입 인재만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공천에서 혜택을 받을 경우 당내에서 열심히 준비하는 이들의 기회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청년위원회, 대학생위원회, 각 지역위원회에서 활동해온 청년당원을 가리키는 말이다. 김 최고위원은 "기존 청년당원이 기회의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정당에서 열심히 활동한 청년에게 기회를 주는 부분에도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내달 10일까지 면접 심사 등을 마친 뒤 내달 중순쯤 본격적인 경선에 돌입한다. 현역 의원들이 불출마하는 전략공천지를 두고 예비후보들의 갈등을 어떻게 해소하느냐도 과제다.
 
이들 대상지 중 서울 용산의 경우 강태웅 전 서울시 행정1부시장의 전략공천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기존 예비후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용산구 출마를 선언한 권혁기 전 청와대 춘추관장은 소셜미디어(SNS)에 "민주당은 전략공천 최소화라는 방침에 따라 용산을 경선 지역으로 재선정해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역구에서 지지 기반을 닦아온 예비후보자들이 공천에서 탈락할 경우 최악의 경우 무소속 출마에도 나설 수 있다. 특히 청와대 참모 출신들이 경합지에 나선 지역을 중심으로 이런 갈등 조짐이 보이고 있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공천 결과는 결국 당규에 따르는 만큼 최종 결론이 날때까지 지켜볼 수 밖에 없다"며 "예비후보들은 아쉬운 마음이 클 수도 있지만, 당 차원에서 달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총선 출사표를 낸 청와대 출신의 한 인사는 "청와대'나 '문재인' 이력을 선거 홍보 과정에서 넣어도 된다는 판단은 받았다"면서도 "외부에선 청와대 프리미엄을 높게 보겠지만, 막상 지도부는 '총선 승리를 위해선 특혜는 없으니 알아서 살아남아야 한다'는 분위기다"고 전했다.
 
이해찬(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현안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종용 기자 yo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