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리듬)고유정 선고 연기...최후진술 때 무슨 말 할까?
입력 : 2020-01-21 16:29:01 수정 : 2020-01-21 16:29:01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앵커]
 
‘가족살인’ 혐의로 구속기소된 고유정에게 사형이 구형됐습니다. 검찰은 최후논고에서 “피고인은 아들 앞에서 아빠를, 아빠 앞에서 의붓아들을 참살하는 계획적, 반인륜적 범행을 저지르고도 거짓변면으로만 일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방청객들은 박수를 쳤으며, 고유정 측은 재판 연기를 요청했습니다.
 
그런가 하면, 권역외상센터 운영 방해 파문을 겪고 있는 이국종 아주대 교수가 권역외상센터장직을 그만 두겠다고 밝혔습니다. 이 교수는 한국에서는 다시 권역외상센터 일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오늘 이 두가지 이슈를 가지고 전문가와 함께 자세히 살펴드리겠습니다. 시사평론가 강성신 변호사와 함께 하겠습니다. 
 
※인터뷰의 저작권은 뉴스토마토에 있습니다. 인용보도 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가족 살인사건' 피고인 고유정에 대한 결심공판이 어제 있었습니다. 검찰은 사형을 구형했군요. 예견된 결과죠?
 
-검찰이 사형을 구형하면서 밝힌 논고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습니까?
 
-그런데 고유정 측이 재판을 연기해달라고 했군요. 재판부는 이를 받아들였고요. 고유정 측의 의도와 재판부의 재판 연기 허가 배경은 뭘까요?
 
-고유정 측은 재판 연기 이유를 "수면제 성분 검출 과정에 대한 사실조회를 요청했지만, 도착하지 않았기 때문" 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수면제 성분 검출 과정에 대한 사실조회 신청은 이번 재판에 어떤 의미를 가집니까?  
 
-재판부는 다음 달 10일 고유정 측의 최후 진술을 청취할 예정입니다. 고유정은 어떤 말을 최후진술로 준비할까요?
 
-결심공판이 있은 뒤 통상 얼마만에 선고가 내려지나요? 재판부는 늦어도 다음 달 안에 선고를 한다는 계획이군요?
 
-지금 문제가 '전 남편 살인사건'이나 '의붓아들 살인사건' 모두 검찰이 확실한 물증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재판부는 충분한 심증을 얻었을까요?
 
-재판부는 지난 7월 '제주 어린이집 보육교사 살인사건' 피고인에 대해 사건 발생 10년만에 무죄를 선고헸습니다. '제주판 살인의 추억'으로 불리는 도내 대표적인 장기미제 사건이었는데, 확실한 물적 증거가 없다는 것이 무죄 선고 이유였습니다. 고유정 사건도 비슷한 결과가 나올까요?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최기철

오직 진실이 이끄는대로…"반갑습니다. 최기철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