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특허청, AI 기술 제공 MOU 체결
2020-01-09 17:53:15 2020-01-09 17:53:15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오는 10일 특허청과 인공지능(AI) 기술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고 9일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보유한 인공지능 기술을 특허청에 제공하고, 특허청은 특허 관련 업무의 효율성을 높인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다국어 번역 처리 기술인 카카오i 번역 엔진을 특허청에 제공한다. 특허 심사 시 다양한 문서를 비교·분석하고 번역하는 작업을 하는 특허청은 카카오i 번역 엔진의 자연어처리 기술을 활용한다. 특정 키워드를 추출해 기존 특허 문서에서 유사한 문서를 찾는 비교·분석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지난 2017년부터 포털 다음과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카카오i 번역 엔진을 적용한 기계 번역 서비스 '카카오i 번역'을 서비스 중이다. 번역 가능 언어는 19개고 주변 단어 사이의 관계와 멀리 떨어진 단어 사이의 관계 정보를 학습해 장문에도 높은 수준의 번역 품질을 보여주고 있다. 예사말과 높임말을 구분하고 번역 결과를 중요 단어 단위로 강조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검색, 챗봇 등 AI 기술도 제공할 예정이다. 특허 관련 검색 시스템을 구축하고 챗봇 상담 및 상담원 지원시스템을 활용해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AI 기술력을 제공해 특허청이 추진 중인 데이터 주도형 의사결정 체계를 지원하고 특허 분야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데 공헌하겠다"며 "특허청의 빅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적재산권 보호·활용 영역에서 세계 최고의 AI 기술력을 함께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특허청과 AI 기술 제공 MOU를 체결한다. 사진/카카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