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제부처, 실물시장 영향 긴급 점검…대응책 총동원
컨틴전시 플랜, 위기 대책반 가동…산업부 "원유·LNG 운송선 정상 운항"
2020-01-08 17:37:36 2020-01-08 17:37:36
[뉴스토마토 김하늬 기자] 미·이란 사태에 따라 정부는 에너지 수급이 악화될 경우 비축유를 즉시 방출하기로 하는 등 사실상 전시체제를 가동하기로 했다. 당장 중동발 원유와 액화천연가스(LNG) 수송은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전면전으로 확전되거나 호르무즈 해협 봉쇄와 같은 상황을 배제할 수 없어서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8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중동관련 관계부처 합동대응반 회의'를 주재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8일 기획재정부과 산업통상자원부 등 경제부처는 시장의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따라 유가나 수출 등 실물시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보고, 관계회의를 소집하고 점검에 나섰다. 준비돼 있는 '컨틴전시(비상) 플랜'을 적기에 작동시킬 수 있도록 관련 상황을 면밀히 보면서 통화·금융·외환시장과 석유·가스 긴급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조치다.
 
우선 산업부는 '자체위기평가회의', '석유·가스 긴급 상황점검 회의'를 연속해 열고 석유와 가스시장 동향을 점검했다. 다행히 우리 정유업계·가스공사는 현재까지 중동 지역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원유·LNG 운송에 차질이 없는 상황이다. 이날 11시 기준으로 중동을 오가는 유조선 35척과 LNG10척 모두 정상 운항 중이라는 게 산업부의 설명이다. 다만 국제유가가 이란의 이라크 미군기지 공격 직후 상승하고 있고, 향후 불확실성이 더욱 커질 가능성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은 "석유수급 상황실을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불안심리에 따른 국내 석유제품 가격 부당 인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행도 이날 윤면식 부총재 주재로 '통화금융 대책반 회의'를 열었다.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국내 금융외환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키로 했다. 김용범 기재부 제1차관을 총괄반장으로 하는 '중동관련 관계부처 합동대응반 회의'도 열렸다. 금융시장(금융위), 국제유가(산업부), 실물경제(산업부), 해외건설(국토부), 해운물류(해수부) 등 총 5개반 주무부처 차관이 반장으로 나서 중동지역 불안상황이 우리경제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세종=김하늬 기자 hani487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