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세균 "과감한 규제 혁신으로 경제 살리겠다"
"기업하기 좋은 환경 마련…'협치 내각' 구성 대통령께 건의"
2020-01-07 13:11:40 2020-01-07 13:11:4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7일 "과감한 규제혁신을 통해 기업하고 싶은 환경을 만드는 데 사활을 걸겠다"며 "4차 산협역명과 같은 시대적 흐름에 맞춰 사회 변화에 맞지 않는 규제를 적기에 정비, 경제 활력의 불씨를 살려나가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마련해 경제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하기 좋은 환경 마련 △공직사회 변화 △소통과 협치로 사회통합을 이루겠다며 국무총리로서 3가지 일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와 의회 간 협치 모델 구현도 약속했다. 정 후보자는 "정치발전을 위해 의회와의 소통을 넘어 실질적인 협치 모델을 구현해 나가겠다"며 "우리 정치가 대결과 적대의 갈등 구도에서 벗어나야 한다. 21대 총선이 끝난 뒤 제 정당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협치 내각' 구성을 대통령께 적극 건의드릴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국무총리로 일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헌법과 법률에 부여된 총리로서 역할과 의무에 집중하겠다"며 "국정의 파트너인 국회를 존중하고, 소통과 협치를 통한 정치 복원의 기회로 삼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협치를 위해 스웨덴의 '목요클럽' 같은 대화모델도 가동하겠다고 했다. 정 후보자는 "각 정당과 각계각층의 대표들을 정기적으로 만나겠다"며 "격의없는 만남과 진정성 있는 소통으로 정부-의회 간 협치를 이뤄내고 노사문제를 비롯한 다양한 사회 갈등 해결의 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의지를 나타냈다.
 
정 후보자는 삼권분립을 훼손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삼권분립은 기능과 역할의 분리일뿐 인적분리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현행 헌법과 국회법은 국회의원의 총리 겸직을 허용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의 우려와 지적에 대해 다시 한 번 겸허하게 돌아보겠다"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