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세균 총리 지명에 여야 엇갈린 반응…"적임자, 환영" vs "삼권분립 파괴"
평화당 "국민 통합에 역할 다해주길"…정의당 "국회의장에서 총리 진출 선례 없어, 우려"
2019-12-17 16:39:32 2019-12-17 16:39:32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17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 뉴시스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새 국무총리 후보자로 '국회의장 출신'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을 임명한 것과 관련,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나타냈다.
 
민주당은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을 적임자"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고, 자유한국당은 "삼권분립을 파괴하고 의회를 시녀화하겠다는 독재 선언"이라고 비판하며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 후보자야말로 민생과 경제가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이 때 통합과 화합으로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을 적임자라 판단, 지명을 환영한다"며 "6선 의원으로 당 대표와 국회의장을 역임하는 등 정 후보자가 쌓아온 풍부한 경험과 정치적 역량은 국민을 하나로 묶고 국민의 삶을 더 나아지게 하는 데 발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정 후보자는 온화한 성품의 소유자로, 대화와 타협을 이끌어낼 수 있는 화합의 능력 뿐 아니라 실물 경제에 대한 탁월성도 인정받은 바 있다"며 "엄중한 시기 정 후보자가 하루 속히 국민 삶 속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야당은 인사 청문회 절차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반면 한국당은 국회의장을 지냈던 정 의원을 총리로 내정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70년 대한민국 헌정사의 치욕이자 기본적인 국정 질서도 망각한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보여주는 폭거"라고 비판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대한민국은 권력의 견제를 위해 삼권분립 원칙을 헌법에 명시하고 있다. 국회의장은 입법권의 수장으로 대통령의 권력을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며 "국회의장의 신분과 역할이 이런데 지명을 한 대통령이나, 이를 받아들인 정 의원이나 모두 헌법과 민주주의에 대한 개념을 상실하고 부끄러움을 모르는 처사"라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전 국회의장은 대통령 밑 국무총리로 만들고, 현 국회의장은 대통령에게 충성하며 정권의 입맛에 맞추어 의사봉을 휘두르고 있다"라며 "삼권분립이 무너진 독재, 견제와 균형이 사라진 독재, 오직 대통령만 보이는 독재"라고 날을 세웠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정 전 의장은 무슨 욕심이 남아 의장 임기 이후 정계를 은퇴하던 기존 관례마저 깨며 스스로 '행정부 하수인'이 되려 하는가"라며 "기본 원칙마저 허무는 정부인데 어떻게 공직 기강을 바로 세우고 국정을 안정시킬 수 있을지, 만성화된 경제난은 또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지 걱정스러울 따름"이라고 비난했다.
 
민주평화당은 기대감을 드러냈다.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민생이 어렵고 갈등이 표출되는 상황에서 총리로서 민생 해결과 국민 통합에 역할을 다해주길 기대한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양극화와 지역 격차를 해소하는데 미진했던 점을 보완해 개혁 정부로서의 실질적 경제 양극화 해소 결과를 내놓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우려를 표했다. 김종대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국회의장에서 총리로 진출하는 것은 선례가 없어 다소 우려스러운 대목이 있다"면서도 "그동안 쌓아온 6선의 경륜과 역량은 국정을 운영하는데 충분히 발휘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정의당은 추후 청문 과정을 통해 국무총리 후보자의 능력과 절차를 꼼꼼히 검증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