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우리 경제 긍정적 변화…고용지표·가계소득 등 개선"
"40대 일자리 문제, 아픈 부분…맞춤형 고용지원 정책 절실"
2019-12-16 17:22:49 2019-12-16 17:22:49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우리 경제상황과 관련해 "긍정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정부 정책의 성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40대의 고용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선 "매우 아픈 부분"이라며 별도의 정책영역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정부는 세계 경기둔화와 보호무역주의 등 우리 경제의 악재를 이겨내기 위해 가능한 정책수단을 총 동원해 대처해 왔다"며 이같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임시방편적 경기부양이 아닌 혁신·포용·공정의 기조를 유지해 온 점을 높이 평가하며 "경제 체질을 확실히 바꾸고 우리 경제를 새롭게 도약시켜야 한다"고 했다.
 
고용지표와 관련해서도 "올해를 시작할 때만 해도 가장 큰 걱정거리였던 고용지표가 뚜렷하게 개선됐다"며 "취업자수, 고용률, 청년 고용률, 실업률도 크게 개선됐으며 고용의 질도 크게 향상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가 일자리 창출과 고용안정망 확충에 역점을 두고 끈기 있게 정책을 추진한 결과가 나타난 매우 의미 있는 성과"라고 했다.
 
다만 40대에서 고용부진이 계속되고 있는 부분을 인정하며 "40대의 일자리 문제는 제조업 부진이 주원인이지만 그렇다고 제조업의 회복만을 기다릴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계속되는 산업현장의 스마트화와 자동화가 40대의 고용을 더 어렵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동안 산업구조의 변화에 대비해 고용안전망을 강화해 왔지만 40대의 고용에 대한 특별 대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40대에 대한 맞춤형 고용지원정책 마련도 주문했다.
 
또 "가계소득·분배 변화도 특별한 의미가 있다"면서 "지난 3분기 가계소득 동향에 따르면 국민 가계소득·분배 여건이 모두 개선됐다. 1분위 계층 소득증가 폭이 확대되는 등 모든 분위에서 가계소득이 늘었고, 특히 분배지수를 나타내는 5분위 배율 개선으로 소득불평등이 심화하는 일반적 추세가 반전됐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 분야의 성과도 우리 경제의 미래의 큰 희망입니다.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3대 신산업과 데이터, 인공지능, 수소경제 등 3대 분야에 대한 정부의 집중지원과 함께 민간투자도 크게 확대되고 있다"며 "특히 비상장 기업으로 기업가치가 1조원 이상 되는 유니콘기업이 증가 속도가 빠른 것도 매우 의미가 크다"고 했다.
 
이어 "유니콘기업 확산은 혁신성장 정책 성공의 상징으로, 정부는 특별한 관심과 집중 지원 정책으로 유니콘 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해달라"며 "모태펀드와 스케일업 펀드를 통해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예비 유니콘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등 정부 정책을 차질 없지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수보회의 시작에 앞서 일명 '현대판 장발장' 사연을 거론, "많은 국민들에게 큰 감동을 줬다"며 "정부와 지자체는 시민들의 온정에만 기대지 말고, 복지제도를 통해 제도적으로 도울 길이 있는지 적극적으로 살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소개한 '현대판 장발장' 사연은 인천에서 배고픔을 참지 못한 아버지와 아들이 물건을 훔치다 적발됐지만, 딱한 사정에 마트 주인이 용서를 했고 경찰 역시 국밥을 사줬으며, 곁에서 이들을 지켜보던 중년 남성이 돈 봉투를 놓고 사라진 미담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