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AI랩 분사,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출범…"기업형 IT 플랫폼 사업자로 성장"
입력 : 2019-12-03 12:28:12 수정 : 2019-12-03 12:28:12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3일 공식 출범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지난 5월 카카오의 사내 독립기업(CIC)으로 조직 개편한 AI랩이 분사한 회사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합리적 비용과 안정성, 편리성을 갖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많은 엔터프라이즈 정보기술(IT) 시장에서 서비스형플랫폼(PaaS),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분야의 대표 사업자로 성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동차와 주택 등 건설산업 중심으로 진행 중인 카카오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i'를 유통, 소비재, 엔터테인먼트 등 영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카카오의 최대 강점 중 하나인 메신저 사업 분야의 기술과 노하우를 집약한 기업용 메신저도 준비 중이다. 기업이 원하는 보안과 관리 기능을 추가해 업무용으로 적합하면서도 편리함을 갖춘 서비스로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AI와 고도화한 검색 기능을 기업용 메신저와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모든 것에 AI를 더하여 연결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Connect. Solve. Create. +AI)'라는 슬로건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카카오톡 운영 노하우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전 산업 분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할 방침이다. 헬스케어, 금융, 유통·물류, 제조 등 주요 산업의 선도기업과 협업을 준비 중이며 파트너 회사와의 업무협약(MOU) 체결도 앞두고 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의 인공지능(AI) 기술·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기업 맞춤형 서비스로 진화 시켜 국내 대표 기업형(엔터프라이즈) IT 플랫폼 사업자로 성장할 것"이라며 "개인과 기업, 기업과 기업을 연결하는 새로운 기술과 환경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3일 공식 출범했다. 사진/카카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동현

게임·인터넷 속 세상을 깊이 있게 전해드립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