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차기 기업은행장 '내부출신' 뜻 모으는 노조…"낙하산 반대"
노조측 비대위 꾸리고 공정인사 강조…당국 "법 절차대로 진행" 원론적 입장
2019-11-18 15:04:18 2019-11-18 15:14:56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기업은행 노동조합이 금융위원회와 정부를 상대로 신임 행장 자격 요건 등에 대한 의견을 적극 개진하면서 차기 기업은행장 선임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노조 차원에서 낙하산 인사에 대한 반대의 뜻을 분명히 밝히는 등 내부 출신 행장에 힘을 싣고 나선 가운데 당국은 절차에 따라 인선하겠다며 원론적인 입장만 전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기업은행지부(이하 노조)는 최근 차기 기업은행장 선임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은성수 금융위원장에 신임 행장 자격 요건 등 요구 사항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내달 27일 김도진 기업은행장의 임기가 만료됨에 따라 내부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입장을 적극 개진하고 나선 것이다.
 
현행 중소기업은행법상 국책은행인 기업은행 수장은 금융위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기업은행의 경우 기관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기타공공기관'으로 분류됐지만, 여타 은행과 달리 임원후보추천위원회 설립 근거가 없어 사실상 정치권의 입김에서도 자유롭지 못한 셈이다. 
 
실제 1961년 은행 설립 이후 현재까지 역대 기업은행장 가운데 내부 출신은 김도진 현 행장을 포함해 4명에 불과하다. 지난 2010년 조준희 전 행장 선임 이후 2013년 권선주 전 행장, 2016년 김도진 행장까지 3대 연속 내부에서 행장이 나오긴 했지만 여전히 전·현직 관료 등 외부 선임 사례가 많은 것이다. 이 때문에 노조는 비대위를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가 이뤄지도록 목소리를 낸다는 방침이다.
 
특히 노조는 낙하산 행장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표명했다.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은 "기업은행 새 행장은 IBK다운, IBK에 맞는 비전을 갖춰야 한다"면서 "만약 정치권의 보은·코드 임명이나 돌려막기 인사, 각종 단체·학교·지역의 정치적 안배로 배치되는 행장에게 IBK를 맡긴다면 이는 리더십이 아니라 리스크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업은행장 자리는 정부 측 낙하산 인사의 창구로 활용된다는 오명이 있었던 만큼 공정한 인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현재 금융권 안팎에서는 차기 기업은행장 후보로 내부에서 시석중 IBK자산운용 대표, 김성태 IBK캐피탈 대표, 임상현 기업은행 전무이사 등이 거론된다. 외부인사로는 기획재정부 출신의 정은보 한미방위비분담 협상대표와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등이 하마평에 올랐다. 
 
김 위원장은 "일부 내부 출신 행장의 경우 조직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에도 불구하고 각종 인사 외압이나 청탁에 자유롭지 못한 모습을 보였다"면서 "공정인사에 관한 후보자의 의지와 이를 실현할 구체적인 방안을 확인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또 "기업은행 직원들은 2020년 IBK를 이끌 새 행장에게 기존의 질서와 한계를 뛰어넘는 포부를 갖길 원한다"며 "은행의 인원과 예산 등 외형적 성장을 물론 자율경영을 향한 신념과 국가 경제에 기여도, 고객 신뢰까지 키울 수 있는 인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국은 노조의 인사 개입이 다소 불편한 눈치다. 현행법상 제청권은 금융위원장이 가진 만큼 노조가 경영진 인사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기업은행장 임명은) 금융위원장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것이 법으로 정해져 있다"며 "아직 결정되지 않은 사안에 (노조가) 깊숙이 개입하는 것은 보기 좋진 않다"고 언급했다. 이어 "내부와 외부 출신 인물 중에 누가 될지는 현재로선 알 수가 없다"면서 "과거에도 전임 행장 임기 만료 직전에 발표된 만큼 12월은 돼야 윤곽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기업은행 노조가 비상대책위원회를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행장 선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백아란기자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