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고개 드는 정치권 '자성론'…공천 영향 주목
일부초선 불출마 선언에 국회 '술렁'…"비례 30% 2030 배정" 제안도
2019-10-26 20:00:00 2019-10-26 20:00:00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이철희·표창원 의원 등 일부 초선 의원들이 '국회 자성론'을 내세워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후 정치권이 크게 술렁이고 있다. 공천 개혁에 대한 압박이 갈수록 거세지면서 다선 의원을 중심으로 불안감이 커지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두 의원의 결단 이후 김해영 최고위원이 25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내년 총선 비례대표 추천 시 최소 30% 이상을 2030세대에 배정할 것을 당에 요청했다. 김 최고위원은 "생산적 논의를 실종시키고 국민적 갈등을 유발하는 이분법과 극단적인 진영논리 타파를 위해 미래 지향적인 2030 국회의원들이 더 많아져야 한다"면서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 국회 혁신이 있어야하고 국회 혁신 시작은 인적혁신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해영 의원이 14일 오전 경북 안동시 풍천면 경상북도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9 국회 교육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여기에 이해찬 대표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등은 이미 불출마를 선언했고, 5선의 원혜영 의원도 불출마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향후 당내 중진·86세대 용퇴론이 확산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또 민주당은 당 소속 현역의원 128명을 평가해 하위 20%(25명)에 해당하는 의원은 경선 시 '20% 감산' 페널티를 적용하기로 했다.
 
여당과 달리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선 가시적 움직임이 아직 없다. 인적쇄신 필요성은 내부에서 거론되고 있지만, 오히려 작년 6·13 지방선거 패배 이후 불출마를 선언했던 의원들 중 일부가 다시 출마에 나서려 한다는 얘기까지 들린다. 
 
그러나 인적쇄신을 하지 않는다면 '보수통합 교통정리'는 사실상 불가능하고, 새로운 인재 영입을 통한 총선 승리도 어렵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결국 12월 초중순 발표될 것으로 보이는 당 공천룰과 당무감사 결과에 따라 쇄신 폭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대안신당, 정의당은 인적쇄신보다 정계개편 문제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등 선거제도 개편에 더 집중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 당직자들과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