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도진 기업은행장 연임 시도 움직임
조직안정화 차원 행장 임기 연장 필요성 강조
박근혜정부 시절 임명된 전정권 출신 '한계'
2019-10-24 08:00:00 2019-10-24 08:00:00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오는 12월 임기가 만료되는 김도진 기업은행(024110)장이 연임 시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17년 취임 이후 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하는 등 수익개선을 진두지휘한 데다 낙하산 인사에 대한 부담감과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펀드(DLF)사태 재발 방지 차원에서도 최고경영자의 임기 연장 필요성이 대두된 데 힘입은 행보로 분석된다.
 
김도진 기업은행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업은행
 
23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국책은행 수장의 후임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김도진 행장 측근들을 중심으로 연임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김 행장 측에서는 조직 안정화를 위해 유임 필요성을 피력하며 물밑작업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 관계자는 “김 행장이 전직 청와대 핵심인사 친인척과의 친분을 통해 연임작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 또한 “기업은행 인사권은 대통령이 갖고 있어 확정적으로 말하긴 어렵다”면서도 “내규상 연임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유임에 대한 얘기는 계속 나오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중소기업은행법에 따르면 국책은행인 기업은행 수장은 금융위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게 된다. 사실상 청와대 의중이 결정적인 셈이다. 이 때문에 조직 안팎에서는 김 행장 연임 가능성을 포함해 내부 승진 및 관료 임명설 등 하마평이 무성한 상태다.
 
다만 기업은행장 자리는 정부 측 낙하산 인사의 창구로 활용된다는 오명이 있었던 만큼 외부 인사보다는 내부 출신 행장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관측된다. 역대 4번째 자행 출신 CEO로 선출된 김 행장은 취임 후 현 정부 정책 기조와 맞는 포용적 금융을 적극 펼치며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당기순이익 1조6958억원)을 달성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최근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의 대규모 손실 사태로 은행장 임기제도에 대한 개선 여론이 커지고 있는 점도 김 행장의 연임에 힘을 실어준다.
 
단기성과에 매진하기보다 경영전략의 일관성과 연속성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역시 최근 국정감사에서 ‘금융사 경영자의 임기를 연장시키는 것이 단기성과 위주의 영업개선 방안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행장 연임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외부인사 선임 시에는 업무 파악에만 상당기간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조직 안정화차원에서도 (유임하는 것이) 나쁘지 않은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 행장은 최근 국감에서 기자와 만나 “(기업은행장 자리는) 정부가 결정할 부분”이라고 일축했지만 연임을 노릴 소지가 충분한 셈이다.
 
그러나 연임 성공에 이르기까지 걸림돌도 많다. 김 행장의 경우 지난 2016년 12월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제청과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 임명을 받은 전 정권 출신으로 분류되는 데다 중장기적 과제로 제시했던 지주사 전환 구상도 당국의 반대 등으로 미뤄져서다. 실제 김 행장 선임 당시 노동조합에서는 행장 선임 배경에 정찬우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과 친박계 인사가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기업은행 노조는 2016년 11월14일 정찬우 이사장이 주관한 모임에 김 행장과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 큐브인사이트 회장 등이 참여했다며 부정청탁 의혹을 제기했다. 큐브인사이트는 ATM 설치 관련 기업은행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받았던 곳이다. 특히, 노조는 이 회사 회장이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 친분 관계로 중간에서 역할을 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당시 이같은 의혹에도 황교안 전 대통령 대행이 임명을 강행해 의혹을 더욱 증폭시켰다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
 
아울러 기업은행의 경우 지배구조상 연임이 가능하긴 하지만 1961년 은행 설립 이후 현재까지 연임에 성공한 행장은 정우창(4·5대), 고 강권석 전 행장(20·21대) 두 명에 불과하다. 기업은행 노조 관계자는 “후보군이 명확히 나온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연임 찬반에 대한) 어떤 입장을 내놓기엔 이르다”며 “외부인사나 자회사 사장 등이 거론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지만 막바지로 갈수록 변수가 있을 수 있어 아직은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