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국당 "나경원, 국감 중 검찰 출석 못해"
정유섭 원내수석 대행 "적절한 시기 당당히 출석할것"
2019-10-04 19:29:25 2019-10-04 19:29:25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은 4일 나경원 원내대표가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벌어진 충돌을 수사하기 위한 검찰의 소환 요구에 국정감사 기간에는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당 원내수석부대표 권한대행인 정유섭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국정감사 기간에는 원내대표가 가장 필요한 시점으로 하루종일 어떻게 자리를 비우느냐"며 "국감이 끝나고 적절한 시기에 당당히 출석해서 패스트트랙에 대한 입장을 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국 일가 수사에 대한 초점 흐리기도 아니고 출두할 수도 없는 사람들을 공개적으로 소환하는 것은 저의가 의심된다"며 "행정부를 감시·감독해야 하는 타이밍에 검찰의 행동에 불만"이라고 전했다.
 
정 의원은 "검찰 출석을 통보하고 언론에 흘리는 것은 동의할 수 없다"며 "국감이 끝나고 조율하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희상 국회의장에 대해 서면 말고 직접 소환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고 그런 소환조사 없이 나 원내대표에 대한 소환은 동의하지 못한다"며 "원칙은 문 의장부터 직접 조사하라는 것이지만, 그것과 별개로 나 원내대표의 출석 일자는 조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문희상 의장이 불법 사보임을 승인해 패스트트랙 사태를 촉발했다며 문 의장이 먼저 검찰 조사를 받는다면 자신이 한국당을 대표해 조사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장은 서면으로 검찰에 진술서를 제출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문재인정권 실정 및 조국 심판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