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일감 다툼 지친 건설사…물밑에서 컨소시엄 시도
2019-08-27 13:53:32 2019-08-27 14:31:54
[뉴스토마토 최용민 기자] 건설사들이 소송도 불사하는 치열한 일감 다툼 속에 한쪽에선 컨소시엄 구성 움직임이 감지된다. 분양가 상한제 등 부동산 규제로 수익 감소 리스크가 커지자 공동도급(컨소시엄) 전략으로 건설사간 출혈경쟁을 피하려는 의도다. 대체로 조합이 컨소시엄에 부정적이기 때문에 협상은 물밑에서 진행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건설업계에서 일감을 놓고 법적 소송을 불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최근 정부의 부동산 시장 규제로 과거에 비해 일감이 크게 부족해지면서 일감 확보에 사활을 거는 건설사가 늘고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최근 고척4구역 조합을 상대로 ‘도급계약체결금지가처분’과 ‘임시총회 금지 가처분’을 신청했고, 서울남부지방법은 이를 모두 인용했다.
 
여기에 메리츠종금 컨소시엄(메리츠종합금융증권·STX·롯데건설·이지스자산운용)도 최근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과 관련해 대전지방법원에 코레일을 상대로 우선협상대상자 지위 보전 확인 가처분 신청을 냈다. 코레일이 메리츠종금 컨소시엄 이외 제3자와 협상을 진행하거나 계약을 체결해서는 안된다는 내용이다. 메리츠종금 컨소시엄은 경쟁사보다 높은 입찰가를 제시하며 우선협상자 선정이 유력했지만, ‘금산법’ 위반 논란이 불거지면서 코레일이 한화 컨소시엄을 우선협상자로 선정했다.
 
일감 다툼이 치열한 가운데 최근 한남3구역과 갈현1구역 등 시공사 선정에 돌입한 대형 재개발 사업장에서 컨소시엄 구성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다. 일부 조합원은 입찰공고문에 컨소시엄 구성 불가 문구를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조합이 관련 문구를 넣지 않으면서 일부 조합원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일각에서는 일감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건설사들이 최근 단독 수주에서 컨소시엄 구성으로 전략을 바꾸면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건설사들이 도시정비사업 등에서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출혈 경쟁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합이 컨소시엄 구성을 원하지 않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여기에 컨소시엄 구성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이들 사업장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나눠도 될 정도로 규모가 크다는 점이다. 한남3구역은 임대를 포함해 총 5816가구 규모로 공사 예정비만 1조8881억원에 달하고, 갈현1구역은 총 4116가구 규모로 공사비가 9000여억원에 달해 ‘강북권 최대어’로 꼽힌다. 대형 사업장에서는 출혈 경쟁을 피하고, 일감 확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컨소시엄 구성이 건설사에 유리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일대의 모습. 사진/뉴시스
 
최용민 기자 yongmin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