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외교·안보 현안에 휴가 취소
여름휴가 취소는 처음…청 “집무실서 정상근무, 참모진 휴가는 진행”
2019-07-29 06:00:00 2019-07-29 06:00:00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부터 내달 2일까지 닷새 간 예정했던 여름휴가를 전격 취소했다. 문 대통령의 여름휴가 취소는 취임 후 이번이 처음으로, 최근 한일 무역분쟁과 함께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도발, 러시아·중국 군용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침범 등 다양한 외교안보 이슈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28일 오후 출입기자단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문 대통령이 예정됐던 여름 휴가를 취소했다“며 ”집무실에서 정상 근무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문 대통령은 “직원들의 예정된 하계 휴가에는 영향이 없도록 하라"는 지시를 내려 참모진들의 휴가는 계획대로 진행하고 29일 수석보좌관 회의도 열지 않는다. 문 대통령은 평소 '연차 70% 이상 소진'을 청와대 직원들에게 당부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의 휴가를 취소한 가장 직접적인 요인은 다음달 2일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 여부가 꼽힌다. 일본 언론의 보도대로 2일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이 배제된다면 즉각 대응이 필요하다. 문 대통령은 그때까지 한일 외교적 교섭 상황 보고를 받으면서 향후 방침 마련에 고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올해 쓸 수 있는 연가일수 21일 중 지금까지 2.5일을 소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24일 경북 경주 모내기 이후 반차를 냈고, 6박8일 북유럽 순방 직후인 6월17일과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및 판문점 남북미 정상 회동 직후인 이달 1일 하루 연차를 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8월2일 휴가중인 계룡대에서 독서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