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블록체인 해외동향)암호화폐, 법정통화될까…ECB, CBDC논의·아르헨티나, BTC급등
야후 재팬, 암호화폐 거래소 오픈…저스틴 선, "곧 탈중앙화 BTFS 공개"
도이치 텔레콤, 블록체인 기술 연구…·스위스 명품시계에 비트코인 적용
2019-05-28 14:58:49 2019-05-28 14:58:49
◇ 독일 도이체텔레콤, 패치AI와 맞손…"블록체인 기술 도입 연구"
독일 이동통신사 도이치 텔레콤(Deutsche Telekom)이 블록체인 기업과 손잡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돌입한다. 최근 도이치 텔레콤의 T-labs는 블록체인 기업인 패치에이아이(Fetch.AI)와 MOU를 체결했다고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 등이 보도했다.
 
패치에이아이는 머신러닝(ML)·인공지능(AI) 및 분산 장부 기술을 이용해 경제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로,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의 IEO프로젝트인 바이낸스 런치패드에서도 판매된 바 있다. 양사는 패치에이아이 네트워크를 통해 자율 경제 에이전트(AEA)를 구현하는 등 신기술 마련에 협업할 방침이다.
 
사진/픽사베이
 
◇ 야후 재팬, 암호화폐 거래소 30일 론칭
일본 최대 포털 사이트 '야후 재팬(Yahoo! Japanese)'이 암호화폐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28일 야후 재팬의 손자회사인 암호화폐 거래소 타오타오(Taotao)는 공지사항을 통해 오는 30일 12시 정식 서비스를 론칭한다고 밝혔다. 타오타오는 야후 재팬의 자회사인 Z코퍼레이션이 4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암호화폐 거래소다. 현재 타오타오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현물 거래를 비롯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 비트코인캐시 마진 거래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타오타오 거래소 홈페이지. 사진/타오타오
 
◇ 유럽중앙은행, 디지털통화 발행 다룬다
유럽중앙은행(ECB)이 자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 'CBDC'에 대해 긍정적인 역할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현지시각)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ECB의 집행위원장인 비타스 바실리아우스카스는 한 포럼에서 "CBDC는 금융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언급했다.
 
비타스 위원장은 특히 "CBDC는 지불·결제 효율성을 높이고, 통화와 금리 정책을 강화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다만 "CBDC는 현재의 중앙은행 통화의 특성을 반영해 교환·지불 수단, 가치 저장 역할을 해야 한다"며 "사적인 암호화폐 자산이 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한편 ECB는 이달 17일 '암호화 자산이 금융 안정, 통화 정책, 시장 인프라에 미치는 영향'을 담은 보고서를 발표했으며, 암호화 자산에 대한 관리감독 수준을 높이고 관련 정책을 마련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프랭크 뮬러, 비트코인 시계 출시…"콜드월렛 기능 포함"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인 프랭크 뮬러(Franck Muller)가 비트코인 시계를 내놨다. 앞서 프랭크 뮬러는 비트코인 시계 'Encrypto' 출시를 위해 리갈 에셋(Legal Assets)과 제휴했다. 한정판으로 나온 'Encrypto'는 잔액 확인과 입금에 사용할 수 있는 퍼블릭 주소가 QR 코드 형태로 시계 전면부에 삽입됐으며, USB 콜드월렛(deep cold storage wallet)으로 프라이빗키를 저장할 수도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모델은 두바이 몰 지점 및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9800달러에서 5만600달러선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프랭크 뮬러는 향후 이더리움, 리플 등 TOP 5 코인을 주제로 한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다.
  
 
사진/저스틴선 웨이보
◇ 저스틴 선 "탈중앙화 BTFS 시스템 공개"
시가총액 10위 트론(TRX)의 창시자 저스틴 선(Justin Sun)이 비트토렌트 파일 시스템(BTFS, BitTorrent File System)을 내놓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저스틴 선은 27일 자신의 웨이보 계정을 통해 "4일 뒤 BTFS를 공개할 것"이라면서 "더 빠르고 안정적이며, 개방된 분산형 네트워크를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앞서 저스틴 선은 오는 6월1일 TRX와 비트토렌트(BTT)와 관련된 중대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비트토렌트는 지난해 트론이 인수한 글로벌 P2P공유 플랫폼으로, 전세계 1억명이 넘는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 코인마켓캡 기준 TRX는 전날보다 10.64% 오른 0.035416달러에 거래되고 있으며, BTT(시가총액 29위)는 14.3% 증가한 0.001803을 기록하고 있다.
 
◇ 아르헨티나, 인플레이션에 비트코인 가격 급등
아르헨티나 페소(ARS)가치가 떨어지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CCN과 영국 파이낸셜타임즈는 27일(현지시각) 비트코인 한 개 가격이 39만4000페소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밝혔다. 이는 정치적 불확실성과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법정 화폐가 비트코인보다 위험하다는 인식이 퍼진 데 따른 결과다.
 
오는 10월 대통령 선거를 앞둔 아르헨티나에서는 마우리시오 마크리 아르헨티나 대통령이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크리스티나 페르난데스 전 대통령이 부통령 후보에 출마한다고 선언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CCN은 "인플레이션이 라틴 아메리카의 통화가치를 낮추며 비트코인이 위험 회피 수단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날 현재 아르헨티나 1페소는 26.44원이다.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