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연이은 ESS 화재 원인 6월초 발표…"안전 기준 강화 추진"
원인조사위, 최근 21건 화재 시험·실증…전소 특징 등으로 시간 소요 불가피
2019-05-02 11:00:00 2019-05-02 11:00:00
[뉴스토마토 이진성 기자] 정부가 최근 연이어 발생한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에 대한 조사 결과를 다음달에 내놓기로 했다. 당초 이달 중 발표가 예상됐지만, 전소되는 특성과 다수의 기업과 제품이 관련돼 있는 등 주 원인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최근 연이어 발생한 에너지저장장치(ESS) 화재에 대한 조사 결과를 다음달에 내놓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2월20일 신열우 소방청 차장이 ESS 시설 화재예방을 위해 경남 밀양시 한국전력공사 밀양지사를 방문해 에너지 저장 장치실 소방시설 등을 점검하는 모습.사진/뉴시스
 
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민관합동 ESS 화재사고 원인조사위원회'는 최근 21건의 ESS 화재사고와 관련 시험·실증 등을 조속히 완료해 6월초 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화재 발생 시 전소되는 특성이 있고 다수의 기업과 제품이 관련돼 사고원인을 과학적이고 투명하며 공정하게 규명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 소요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원인을 조사하는 배경은 ESS시설에서 지난 2017년 8월 이후 발생한 화재가 21건에 달해서다. 특히 작년 5월부터 올해 1월까지 8개월 사이에만 20건이 집중됐다. 
 
ESS는 2차 전지 기술을 활용해 남는 전력을 저장해뒀다 부족할 때 쓰거나 필요한 곳으로 보내주는 장치다. 해당 시설은 예전부터 갖춰져 있었기 때문에 이같이 짧은 시기에 여러 화제가 발생한 점은 의문이다. 
 
원인을 찾기 어려운 사고가 이어지자 정부는  ESS 화재사고 시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다중이용시설 및 별도 건물에 설치돼 있지 않은 공장용 ESS 사업장 522개(4월 말 기준)에 대해 가동을 중단시켰다. 총 1490개 ESS 사업장 중 약 35%에 해당한다. 나머지 사업장에 대해서는 안전운전을 위한 충전율 하향을 권고하고, 대부분의 사업장은 제조사별 안전강화조치 후 가동 중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학계와 국책연구원, 시험연구기관,  전기전문기관 등 분야별 전문가 19명으로 조사위를 꾸려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사용·운전상의 전기적·환경적 요인과 설계·시공상 문제, 구성품(배터리, PCS)의 안전성 등을 주로 검토중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사고원인조사를 최대한 조속히 완료하고 6월초 최종 조사결과 및 ESS 안전강화방안과 ESS 생태계 육성방안을 발표할 것"면서 "신규사업장에 대해 ESS 설치기준과 KS표준, KC 인증 등의 안전기준을 대폭 강화하는 방안 추진을 검토중이다"고 밝혔다. 
 
세종=이진성 기자 jinle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