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진그룹, 조원태 신임 회장 선임… "조양호 회장 공백 최소화"
한진칼, 24일 이사회서 조원태 대표이사 회장 선임… 한진그룹 회장 취임
2019-04-24 17:16:39 2019-04-24 17:16:40
[뉴스토마토 이아경 기자]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이 한진그룹 회장에 취임한다.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은 24일 오후 이사회를 열고 한진칼 사내이사인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을 한진칼 대표이사 회장으로 선임했다. 조 신임 회장은 한진그룹의 대표로서 경영을 이끄는 막중한 역할을 맡게 됐다. 별도 취임 행사는 갖지 않기로 했다.
 
한진칼 이사회는 "조 신임 대표이사 회장의 선임은 고 조양호 회장의 리더십 공백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그룹 경영을 지속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그룹 창업 정신인 수송보국(輸送報國)을 계승·발전시키고, 한진그룹 비전 달성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조 회장은 이날 이사회에서 "선대 회장님들의 경영이념을 계승하여 한진그룹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것"라며 "현장중심 경영, 소통 경영에 중점을 둘 계획"이라고 각오를 밝혔다.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이 한진그룹 회장에 취임한다. 사진/한진그룹
 
조 회장은 2003년 8월 한진그룹 IT 계열사인 한진정보통신의 영업기획담당으로 입사했다. 2004년 10월 대한항공으로 자리를 옮겨 경영기획팀, 자재부, 여객사업본부, 경영전략본부, 화물사업본부 등 주요 분야를 두루 거쳤다.
 
조 회장은 2017년 대한항공 사장에 취임한 이후 델타항공과의 태평양노선 조인트벤처 출범, 아시아·태평양항공사협회(AAPA) 사장단회의의 성공적 개최 등을 이끄는데 기여했다. 또 사내 소통의 보폭을 넓히며 조직문화 개선 및 노동조합과의 적극적 대화 노력으로 발전적 노사관계 정립에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조 회장은 이번 회장 취임에 따라 오는 6월1일부터 3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차총회 의장직도 맡게 될 예정이다.
 
이아경 기자 aklee@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