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최저임금·탄력근로법 통과시켜달라" 문 대통령, 여야정협의체 추진
2019-04-16 16:48:37 2019-04-16 17:08:26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국회에서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과 탄력근로제 개선 관련 법안을 통과시켜달라"고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게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성남 서울공항에서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 출국에 앞서 환송 나온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를 만나 이같이 말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윤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여야 합의가 어려우면 중앙아시아 순방을 마치고 돌아와서 여·야·정 협의체를 가동해 쟁점 사안들을 해결하는 게 좋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5월18일이 오기 전에 '5·18 광주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조사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군 경력도 조사위원 자격 요건에 포함하는 방향으로 법을 개정하겠다"고 답했다. 이는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일부 후보를 수용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 1월14일 5·18 진상조사위 한국당 몫 조사위원으로 권태오 전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처장과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 차기환 전 수원지법 판사 등 3명을 추천했다. 그렇지만 권 전 사무처장과 이 전 기자의 경우 법에 명시된 자격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청와대는 임명을 거부하고 국회에 재추천을 요구했다. 한국당은 현재 "두 사람을 거부한 문 대통령의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며 버티는 상황이다.
 
이외에도 문 대통령은 강원도 산불 피해 복구와 관련 “국민들이 대단한 역할을 했다”면서 “복구에 차질이 없도록 모든 조치를 취하라”고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 등에게 지시했다.
7박8일간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중앙아시아 3개국 순방에 나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6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로 향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