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 “영화계 위해 노력했는데…”
안민석 문광위 위원장 “그런 발언 심히 걱정된다”
2019-03-26 13:51:20 2019-03-26 13:51:29
[뉴스토마토 김재범 기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 청문회에서 영화인들의 강력한 반대 의사에 다소 의아한 반응을 내비쳤다.
 
26일 오전 박 후보자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영화계 관계자들의 장관 임명 반대에 대해 “CJ E&M 사외이사 재직시 중소제작자들을 위해 노력했다며 영화인들의 입장과 반대 의사를 밝혔다. 앞서 영화인들이 중심이 된 반독과점 영화인 대책위원회는 이달 초부터 박 후보자의 문체부 장관 후보 지명에 대해 대기업(CJ ENM) 사외이사로 거수기 역할을 해왔단 점 영화계 관련 단체장 재임 기간 동안 CJ ENM 등 대기업에게 유리한 환경 조성에 앞장서 왔단 점 대기업의 영화 산업 수직계열화와 스크린 독과점 철폐에 미온적 태도를 가진 인물 이란 점 등을 거론하며 청와대의 지명 철회를 주장해 왔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곤혹스러운 표정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 후보자의 이 같은 발언에 문광위 위원장인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잘 이해가 안된다는 자세는 심히 걱정이 된다면서 영화인들의 목소리를 잘 성찰해 달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자신의 CJ ENM 사외이사 경력 문제를 거론한 질의와 이를 우려한 영화인들의 목소리에 대해 영화계 중소제작자들의 권익과 입장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하겠다면서 영화 생태계가 균형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정책을 펼 것이다고 말했다.
 
스크린 독과점 해결과 영화 스태프 권익 보호 등 현장의 목소리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는 영화계의 반발에 의한 여러 의혹과 문제 외에도 증여와 탈세 논문 표절 의혹 등도 집중 거론됐다. 증여와 탈세 부분에 대해선 당시에는 잘 몰랐다고 해명하며 현재는 모두 납부한 상태다고 밝혔다. 또한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서도 부하 직원에게 자료 제공을 일부 받았다고 해명했다.
 
김재범 기자 kjb5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