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5G 시대 목전인데…또 외풍 휩싸인 KT
5G 준비 중인 직원들 '허탈'…"채용 비리 재발 방지책 마련해야"
2019-03-20 15:46:30 2019-03-20 15:46:30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KT가 국회의원 자녀 채용 비리에 휩싸였다. 주인 없는 기업 KT는 지난 2002년 민영화됐지만 정치권의 낙하산 인사와 채용 청탁 등 외풍이 끊이지 않고 있다. 
 
모바일 5세대(5G) 통신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준비에 여념이 없는 직원들은 허탈하다는 반응이다. 한 직원은 20일 "직원들은 5G 스마트폰 출시를 앞두고 각종 콘텐츠와 서비스 준비에 바쁜데 이런 소식이 이어져 기운이 빠진다"며 "회사가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이번 사건이 빨리 해결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더 이상 외부에서 채용 과정에 개입할 수 없도록 채용 시스템을 다시 한 번 점검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다른 직원은 "KT가 동네 구멍가게도 아니고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을 지향하는데 채용 과정이 객관적이지 못한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관련 직원에게는 책임을 묻고 재발하지 않도록 회사의 제도적 장치가 뒷따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 광화문의 KT 사옥. 사진/뉴시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이날 자신의 딸이 KT 입사 당시 원서를 제출하지 않았다는 한 매체의 보도에 대해 "인사팀과 딸이 속한 스포츠단은 한 사무실을 썼다"며 "인편으로 서류를 제출했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 딸은 KT에 계약직으로 근무하다 지난 2013년 정규직으로 채용됐다. 채용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다. 당시 인사 관리를 맡았던 전 KT 임원은 구속됐다. 
 
이번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 KT 노동조합들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KT민주동지회는 이날 서울 광화문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압수 수색을 통해 확보한 2012년 KT 공채 서류에 김 의원을 포함한 7명의 청탁자 명단이 기재된 서류도 있었다고 한다"며 "검찰은 KT 채용비리 관련자를 철저히 수사하고 엄정하게 단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T 새노조는 입사 서류를 사람을 통해 전달했다는 김 의원의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KT 새노조는 "KT는 2012년 하반기 당시도 마찬가지고 현재도 입사지원은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며 "정해진 전형 절차가 아닌 인편으로 입사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 것도 말이 안된다"고 비판했다. 
 
한편, 지난해 3분기 기준 KT의 최대주주는 11.07%의 지분을 보유한 국민연금공단이다. 일본 이동통신사 NTT도코모가 5.46%, 영국 투자법인 실체스터가 5.13%의 지분을 각각 보유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