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박근혜 탄핵 2주년…민주당 "한국당 사면 주장은 국민 우롱"
한국당은 공식 논평 내지 않아…바른당은 거대양당 모두 비판
2019-03-09 16:07:45 2019-03-09 16:07:45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9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2주년을 하루 앞두고 "국민이 원하는 길이 아닌 역사적 퇴행의 길을 가고 있는 자유한국당이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은 지난해 탄핵 1주년 때와 달리 올해는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다.
 
민주당 서재현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한국당의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는 지속적으로 박 전 대통령의 사면 및 석방만을 요구하며, 국민이 그토록 원하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합리적 보수정당의 길을 스스로 배척하고 있다"며 "각각 검사 및 판사 출신으로 누구보다 헌법을 잘 이해하고 있는 두 지도부가 형 선고도 받지 않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해 '형이 확정된 경우'에만 가능한 사면을 거론하는 것은, 자기부정일 뿐만 아니라 촛불혁명의 주역인 대한민국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도 한국당을 향해 '탄핵세력의 선거제 개혁 방해', '도로 친박당의 모습'이라고 각각 비판했다. 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탄핵 2주년은 한겨울 내내 한마음으로 공평과 정의의 대한민국을 염원했던 촛불 민심을 다시 되새기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며 "탄핵에 책임있는 세력이 중심이 된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개혁을 노골적으로 방해하면서 의원직 사퇴 운운하는 것에 대해 촛불민심은 '사퇴를 말리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한국당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탄핵 부정과 최근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의 입에서 거론된 박근혜 사면은 최고 헌법기관의 판결과 촛불혁명의 불복이자 거부"라며 "법적 판결이 진행 중임을 모르지 않을 터인데 사면 운운하는 것은 헌법질서와 국민은 아랑곳하지 않고 '친박 제일주의'를 드러낸 것으로 사실상 '도로 친박당' 선언"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민주당과 한국당 등 거대양당을 싸잡아 비판하며 촛불정신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한쪽에서는 탄핵 부정 세력이 활개를 치고, 한쪽에서는 슈퍼 '내로남불'이 활개를 친다"며 "탄핵 2주년에 촛불정신과 탄핵 정신은 과연 올바로 구현되고 있는지 심각한 회의를 던지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운데)가 8일 경기도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민주당·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