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인도네시아 임금체불 한국기업 적극 수사공조 지시
문 대통령 "이런 사건들로 해당 국가와 신뢰·협력관계 훼손 안 돼"
2019-03-07 17:54:53 2019-03-07 17:54:53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한국인 봉제업체 사장이 현지 고용 근로자들의 임금을 체불한 것과 관련해 인도네시아 당국의 수사에 적극 공조할 것을 지시했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조국 민정수석에게 인도네시아 당국의 수사 및 형사사법 공조, 범죄인 인도 등 대응방안에 대해 적극 공조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고용노동부는 고용노동관을 통해 임금 체불 규모와 피해 사실 등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유사 사례를 긴급 점검하기로 했다. 경찰청은 인도네시아 당국이나 현지 공관에서 자료를 넘겨받는 대로 바로 내사에 착수할 예정이며, 법무부는 이미 체결된 범죄인 인도조약 및 형사사법 공조조약을 바탕으로 상호 협력할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에 있는 우리 한국 기업들이 현지에 있는 노동자에게 피해를 끼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라며 "또한 이런 사건들로 인해 해당 국가와의 신뢰 및 협력관계가 훼손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인도네시아에서는 한국 봉제업체 에스카베(SKB) 사장 김모씨가 지난해 10월5일 직원 3000여명의 월급을 체불한 채 잠적한 사건으로 비난 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하마드 하니프 다키리 인도네시아 노동부 장관도 지난달 27일 한 행사에서 "한두 명이 물을 흐려서 SKB 노동자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며 공개 유감을 나타낸 것으로 전해진다.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이 7일 오후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한국기업의 ‘인도네시아 임금체불’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