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우조선 매각 반대”…노조 파업 가결로 총력투쟁 예고
현대중 노조와 연대 투쟁…사측 “고용안정·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
2019-02-19 16:48:51 2019-02-19 16:48:51
[뉴스토마토 안창현 기자] 대우조선해양 매각을 앞두고 전국금속노동조합 대우조선지회(대우조선 노조)가 19일 파업을 결의했다. 지역 시민단체와 정치권 등도 같은 날 지역경제 악화와 인력 구조조정을 우려하며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 인수·합병에 우려의 목소리를 보탰다.
 
대우조선 노조는 전체 조합원 5611명을 대상으로 회사 매각에 반대하기 위한 쟁의행위(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했다. 노조에 따르면 전날부터 이날 오후 1시까지 진행한 투표에서 조합원 5242명이 참여해 4831명(92.16%)의 압도적인 찬성으로 파업안이 통과됐다. 대우조선 노조 관계자는 “지난달 31일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 노동자와 경영진까지 배제한 채 밀실협상으로 매각 절차에 돌입했을 때부터 분명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며 “당사자들의 참여가 배제된 상태에서 현대중공업만의 이익으로 돌아갈 매각은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파업 결의로 대우조선 노조는 본격적인 인수 반대전에 나선다. 내달 8일로 예정된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의 본계약에 앞서 총력 투쟁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이미 노조는 12일부터 산업은행 앞에서 무기한 천막농성에 돌입한 상태다. 오는 20일 반대 집회를 시작으로, 21일 노조간부 상경 집회, 27일에는 전체 노조원들이 참여한 산업은행 상경 집회 등이 계획됐다. 현대중공업 노조와 연대해 공동투쟁도 진행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0일 인수 반대를 위해 임금단체협상 2차 잠정합의안과 함께 파업 찬반투표를 동시에 실시한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지난 1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추진에 대한 입장과 향후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날 거제지역 시민단체와 진보정당들도 대우조선해양 매각 절차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민중당·노동당·녹색당 거제시당 등 4개 정당은 대우조선 노조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경제와 대우조선 노동자들의 생존권 사수를 위해 매각 결정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은 70~80% 수준의 기자재를 현대 계열사가 담당하고 있지만 대우조선해양은 부산과 경남, 거제지역 중소기업들이 담당한다”며 “이 때문에 인수합병 시 지역의 조선 기자재 생태계는 심각하게 파괴되고 지역경제 몰락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지역정당은 동종사(현대중공업)로의 매각은 대규모 구조조정을 동반할 수밖에 없다고 봤다. 이들은 “지난 4년여 간 대우조선해양 노동자들은 희망퇴직, 임금반납 등을 온몸으로 맞아내며 대우조선해양 정상화를 위해 노력했다”면서 “거제지역 정치권은 대우조선 노조와 함께 고민하고 연대해 이번 졸속 매각을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영석·가삼현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은 이날 오전 사내 소식지에 담화문을 게재하고 대우조선해양 인수와 관련해 “고용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두 사장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 울산과 거제의 지역경제, 협력업체의 미래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인수 목적은 우리나라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한 것으로 어느 한쪽을 희생시키는 일은 있을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산업통상자원부는 물론 울산시와 경상남도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역의 협력업체와 부품업체들을 발전시키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것을 최우선의 목표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또 “앞으로 우리 조선산업 발전을 위해 전문가를 포함해 노동조합 등 내부 구성원들과도 충분히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안창현 기자 chah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