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 강령에 '혁신적 포용국가' 넣고 정체성 재정립
"당 정책 관한 모든 노선을 혁신적 포용국가 달성에 집중"
2019-02-18 15:52:35 2019-02-18 20:19:39
[뉴스토마토 최병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당 강령에 '혁신적 포용국가'에 관한 내용을 넣고 정치노선을 '혁신적 포용노선'으로 정리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혁신적 포용국가는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이 제시한 국가비전이다.
 
복수의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해찬 대표 지시로 당 강령 개정을 준비 중이다. 핵심은 혁신적 포용국가를 규정화하고 이 내용을 중심으로 당의 정체성을 재정립하는 일이다. 강령은 정당과 사회단체의 기본 방침, 정책 기조 등을 담은 행동규범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18일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을 통해 강령 개정이 진행 중이며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이 자문하고 있다"면서 "혁신적 포용국가 달성에 관한 정책과 방침을 강령에 명시하고, 이런 노선을 혁신적 포용노선이라는 이름으로 정리하는 게 줄거리"라고 말했다. 자문을 맡은 성 이사장은 참여정부의 마지막 청와대 정책실장이며 2017년 민주당 포용국가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2019 대한민국 국가비전회의Ⅱ-혁신적 포용국가와 균형발전'이 12일 전북 전주시 그랜드힐스턴호텔에서 열렸다. 사진/뉴시스
 
정부는 부의 양극화와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할 방안으로 혁신적 포용국가를 주창하고 있다. 발전국가 모델에서 탈피, 경제성장 중심에서 사람중심으로 국가체질을 개선하려는 시도다. 민주당은 이를 기반해 정체성을 정립, 20년 집권플랜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혁신적 포용국가 달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당이 뒷받침할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노력하기로 했다"며 "장기적으로 당의 정책과 관련된 모든 노선을 이 부분에 집중하게 하는 건 현재 당의 정체성에 관해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이 작업의 대강을 올해 상반기 중 마무리할 예정이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해 8월10일 강령을 개정하고 이를 8·25 전당대회에서 의결했다. 당시 강령에는 촛불혁명과 4·27 판문점선언 등을 반영하고 당이 추구할 시대적 가치에 공정과 포용을 추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1월10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경제정책의 변화는 분명 두려운 일로, 시간이 걸리고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반드시 가야 할 길"이라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반드시 혁신적 포용국가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최병호 기자 choib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