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자동차부품업계 실태 긴급 조사
정부·지자체 협의체 출범…내달 조사 착수해 추가지원
2018-08-22 15:48:50 2018-08-22 15:48:50
[뉴스토마토 이해곤 기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부품업계에 대한 추가지원을 위해 긴급 실태 조사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산업부와 지자체가 함께한 '자동차산업 지역협의체'를 출범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지역협의체는 최근 자동차산업의 어려운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간 정례적인 채널을 만들고 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출범했다. 산업부 시스템정책관 주재로 각 시·도별 지자체 담당과장과 유관기관 등이 참여한다.
 
정부가 침체에 빠진 자동차산업에 대응하기 위해 9월부터 긴급 실태 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사진/뉴시스
 
실제 최근 자동차 업종은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달 자동차 수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5.1%가 줄어든 19만812대에 그쳤고, 생산 또한 17.5%가 감소한 30만6374대를 기록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이같은 업계의 침체 상황에 따라 자동차 제조업 고용보험 피보험자 숫자도 전년 동기 대비 1만100명이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그나마 개별소비세 감면 정책으로 지난달 내수 판매는 소폭 증가했지만, 이마저도 수입차 판매량 증가폭이 국산차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이 개소세 인하 연장을 건의하는 것도 내수 판매 진작을 통해 관련 산업의 활성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회의에서 산업부는 추경으로 긴급 편성한 '자동차부품기업 위기극복 연구개발(R&D) 사업'과 '퇴직인력 지원사업'에 대해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기를 당부했다. 지자체 담당자들은 이들 사업이 부품업계에서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추가 지원 방안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지자체와 함께 자동차부품산업에 대해 긴급 실태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향후 정책에도 반영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9월부터 자동차부품산업에 대해 온라인과 대면 등을 통한 실태 조사에 나설 계획"이라며 "최대한 많은 지역과 기업을 통해 조사를 진행하고 이를 분석해 맞춤형 지원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오는 30일 광주지역을 시작으로 지역별 순회 현장 간담회를 열어 의견 수렴에 나설 예정이다.
 
세종=이해곤 기자 pinvol197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