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중앙지검 1·4차장에 이두봉·이노공 임명(종합)
삼성 노조 와해·사법행정권 남용 수사 2·3차장은 유임
2018-07-13 12:59:07 2018-07-13 15:27:24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에 이두봉(사법연수원 25기) 4차장검사가, 4차장검사에 이노공(26기) 인천지검 부천지청 차장검사가 각각 임명됐다. 국정농단과 적폐청산 사건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2·3차장검사는 유임됐다.
 
법무부는 오는 19일자로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고검검사급 검사 556명, 신규임용을 포함한 일반검사 61명 등 검사 617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고 13일 밝혔다. 법무부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6월22일자 대검검사급 이상 검사 신규보임과 사직 등으로 발생한 고검검사급 검사 결원을 충원하고, 대검 인권부 신설 등 조직 개편 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지난 6월 인사에서 윤대진(25기) 법무부 검찰국장의 보임으로 공석이었던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에는 이두봉 4차장검사가 이동했다. 삼성그룹의 노동조합 와해 의혹 등을 수사 중인 박찬호(26기) 2차장검사와 사법행정권 남용 의혹 등을 수사 중인 한동훈(27기) 3차장검사, 이들 차장 산하 부서장은 모두 유임됐다. 상반기 인사에서 보임된 신설 부서장과 최용규(29기) 공판2부장 등도 유임됐다. 다만, 신봉수(29기) 첨단범죄수사1부장은 특수1부장으로, 김성훈(30기) 공공형사수사부장은 공안2부장으로 각각 이동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로 확인된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와 관련한 혐의를 수사한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사이버 범죄 중점 검찰청인 서울동부지검으로 이전하면서 사이버수사부로 명칭을 변경하고, 첨단범죄수사2부(부장 황병주)도3차장 산하에서 4차장 산하로 이동하면서 과학기술범죄수사부로 명칭을 변경한다. 공정거래조세조사부에서 분리된 공정거래조사부(부장 구상엽)와 조세범죄조사부(부장 최호영)는 다시 3차장 산하로 이동한다. 울산지검과 창원지검 특수부는 형사부로 명칭을 바꾼다.
 
이번 인사에서 이노공 4차장검사를 비롯해 서인선(31기) 법무부 공안기획과장, 김윤선(33기) 법무부 검찰과 인사담당 부부장, 홍희영(38기) 법무부 공안기획과 검사, 김남순(30기) 대검찰청 수사지원과장, 한윤경(30기) 대검 형사2과장, 이영림 (30기) 초대 대검 인권기획과장, 김윤희(31기) 대검 DNA·화학분석과장 등 법무·검찰 핵심 보직에 능력이 검증된 여성 검사를 최초로 발탁했다.
 
또 검찰의 인권보호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대검에 인권부를 신설했으며, 초대 인권부장은 권순범(25기) 강력부장이 담당한다. 인권부는 인권기획과, 인권감독과, 피해자인권과, 양성평등담당관을 설치해 형사 절차와 관련한 인권정책 수립, 피해자 보호, 인권감독과 인권침해 조사, 양성평등 업무 등 인권 관련 업무를 총괄할 예정이다. 이번에 대검은 반부패부와 강력부를 통합해 반부패·강력부로 운영한다.
 
올해부터 최초로 사법시험 출신 신임 검사를 대상으로 로스쿨 출신 신임 검사와 함께 법무연수원에서 신임 검사 통합교육을 시행하는 가운데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장검사를 거친 조재빈(29기) 대검 검찰연구관과 박지영(29기)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장검사를 신임 검사 교육을 담당하는 법무연수원 교수로 배치했다.
 
이밖에도 법무부는 탈검찰화 방침에 따라 법무심의관, 상사법무과장, 범죄예방기획과장, 치료처우과장, 인권구조과장을 검사로 보임하지 않고 공석으로 남겨 뒀으며, 현재 해당 직위에 대해 외부 전문가 등 비검사 보임을 위한 채용 절차 등을 진행하고 있다. 다만, 법무부 법무심의관은 직위의 중요성을 고려해 후임 법무심의관 임명 절차가 완료되기 전까지 김윤섭(30기) 법무부 법무과장을 법무심의관으로 일시 보임했다.
 
오른쪽부터 서울중앙지검 이두봉 1차장·박찬호 2차장·한동훈 3차장·이노공 4차장 검사. 사진/법무부·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