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인원, 스트리머 토큰 '데이터(DATA)' 상장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플랫폼 지원
2018-06-22 17:08:07 2018-06-22 17:08:07
[뉴스토마토 백아란 기자] 코인원은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 플랫폼 스트리머(Streamr)에서 활용되는 암호화폐 데이터(DATA)를 국내 최초로 상장한다고 22일 밝혔다.
 
데이터(DATA)는 스트리머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사고 파는데 사용되는 토큰이다. 스트리머 플랫폼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상에서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자가 손쉽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폰과 같은 일반적인 IT기기부터 자율주행 자동차와 같은 사물인터넷(IoT) 기기까지 모든 디바이스에서 발생하는 다양하고 정제되지 않은 데이터를 사용 가능한 형태의 정보로 가공할 수 있다.
 
스트리머 플랫폼은 크게 4가지의 개별 기능을 구축하고 있다. 이는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개발 능력과 관계없이 데이터를 활용한 컨트랙트를 제작하고 배포할 수 있는 ‘스트리머 에디터’와 ▲정제되지 않은 데이터를 사용 가능한 형태의 정보로 가공하는 ‘스트리머 엔진’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사고 팔 수 있는 ‘스트리머 데이터 마켓’ ▲데이터 스트림을 형성하고 해당 스트림을 구독하는 사용자들에게 전송하는 ‘스트리머 네트워크’로 이용 가능하다.
 
코인원 차명훈 대표는 "블록체인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암호화폐가 빠른 속도로 개발되고 있다"며 "이들은 서로 다른 기술적 특징을 갖고 있는 만큼,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철저한 검토 및 검증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인원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가치가 올바르게 공유되고 이 생태계가 건강하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코인원
 
백아란 기자 alive020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